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저자 바바라 민토
출판사 더난(북로드
출판일 2019-08-19
정가 19,000원
ISBN 9788984059719
수량
감수의 글_ 논리적 문제 해결을 위한 필독서
서문_ 왜 피라미드 구조로 글을 써야 하는가

1부 논리적으로 글쓰기
1장 왜 피라미드 구조인가
2장 피라미드 내부 구조 살펴보기
3장 피라미드 구조는 어떻게 만드는가
4장 도입부는 어떻게 구성하는가
5장 연역법과 귀납법은 어떻게 다른가

2부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6장 논리적 순서 정하기
7장 그룹 내 생각 요약하기

3부 논리적으로 문제 해결하기
8장 문제 정의하기
9장 문제 분석 구조화하기

4부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10장 피라미드 원칙으로 문서 작성하기
11장 피라미드 원칙으로 프레젠테이션하기
12장 피라미드 원칙으로 문장 표현하기

부록 A_ 구조가 없는 상황에서 문제 해결하기
부록 B_ 도입부 사례
역자 후기_ 논리적 글쓰기의 즐거움
민토 피라미드 원칙은
논리적 글쓰기를 위한 최상의 도구다!

“어떻게 하면 내용이 명료하면서 이해하기 쉬운 글을 쓸 수 있을까?” 회사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직장이든, 대학에서 리포트를 작성하는 학생이든, 대학에 가기 위해 논술시험을 준비하는 고등학생이든, 비교적 긴 글을 써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이 논리적으로 잘 읽히면서 이해하기 쉬운 글을 쓰려면 유려한 문체로 간결하게 쓰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좋은 글과 나쁜 글을 가르는 결정적 요소는 문장이 좋고 나쁨이 아니라 문장을 배열하는 순서, 즉 글을 구성하는 방식에 있다.
바바라 민토는 어떤 사람의 글이나 말이 명료하게 이해되지 않는 이유는 필자 혹은 화자가 자기 생각을 나열한 방식, 곧 글의 구성방식과 글을 읽는 사람의 사고방식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피라미드 원칙에 따라 생각을 구성하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명쾌한 글을 쓸 수 있으며, 또한 어떤 사람과도 설득력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 뇌는 글을 읽거나 대화를 할 때 핵심을 먼저 받아들인 뒤 그다음에 연결되는 구체적인 내용을 비슷한 부류끼리 그룹으로 묶어서 받아들이는 식으로 사고한다. 따라서 글을 쓰거나 대화를 할 때 핵심을 먼저 말한 후 그것을 구성하는 부수적인 사항을 거론하고 또 그다음에 더욱 세부적인 내용을 거론하는 형태, 즉 ‘위에서 아래로’ 전개되는 피라미드 형태로 논리를 구성해야 상대방이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민토 피라미드 원칙의 핵심이다. 우리가 민토 피라미드 원칙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이유는 인간의 사고 구조 자체가 피라미드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민토 피라미드 원칙은 글쓰기뿐만 아니라 설득, 협상, 프레젠테이션 등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중요한 문제 해결을 위해 기획안을 작성할 때, 상사에게 요점만 간추려 보고해야 할 때, 고객에게 제품을 설명하고 사게 만들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