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과서 소설 다보기 3 : 2015 교육 과정 반영
저자 씨앤에이논술 연구팀
출판사 C&A에듀
출판일 2021-07-14
정가 17,000원
ISBN 9788967038700
수량
1부 자본주의와 우리의 삶
작품읽기 .. 12
조정래 <마술의손> 13 양귀자 <길모퉁이에서 만난 사람들> 41
꼼꼼히 읽기 ... 60
생각 나누기 ... 66
생각 펼치기 ... 76
더 읽어 보기 ..... 78
문순태 <징소리> 78

2부 시대와 가치관
작품읽기.... 100
전광용 <꺼삐딴 리> 101 채만식 <치숙> 137
꼼꼼히 읽기 ... 160
생각 나누기 ... 168
생각 펼치기 ... 184
더 읽어 보기 .... 188
유진오 <김 강사와 T교수> 188

3부 삶과 죽음에 대한 성찰
작품읽기 ... 210
현진건 <할머니의 죽음> 211 염상섭 <임종> 227
꼼꼼히 읽기 ... 246
생각 나누기 ... 252
생각 펼치기 ... 264
더 읽어 보기 .... 268
박완서 <한 말씀만 하소서> 268

4부 권력과 개인의 자유
작품읽기 ... 336
이청준 <건방진 신문팔이> 337 전상국 <우상의 눈물> 351
꼼꼼히 읽기 ... 386
생각 나누기 ... 394
생각 펼치기 .... 406
더 읽어 보기 .. 410
윤흥길 <날개 또는 수갑> 410
기획 의도 :

현대 사회는 날마다 새로운 정보와 지식이 쌓이는 지식 정보화 시대입니다.
이러한 사회에서 자라나는 세대에게 필요한 능력은 지식과 정보를 제대로 판별해 내는 능력입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과 ‘습득한 지식을 재구조화하는 능력’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 두 가지 능력은 요즘 교육의 화두인 창의력이나 문제 해결 능력을 이루는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또한 이전에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지식과 정보를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학생들은 이를 습득하는 것에 머물렀다면, 이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습득한 지식을 재생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식이 개인에 의해 창조되고, 구성되고, 재조직될 때 비로소 지식으로서 의미가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학생이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존중해 주어야 하고, 그러려면 지식과 정보를 온전히 학생 자신의 것으로 표현하는 서술형·논술형 시험이 적합한 시대가 된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답하기 위해 씨앤에이논술연구팀이 기획한 것이 바로 《교과서 소설 다보기》입니다. ‘한 사람이 열 권의 책을 읽는 것보다 열 사람이 한 권의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이 더 좋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에 연구팀은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단편 소설을 엄선하여, 중·고등학생들이 우리 문학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하며 감상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책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검토 : 현직 중·고등 교사진
이기봉(청심국제중고등학교 | 류대곤(인천하늘고등학교 | 이상미(부산동여자고등학교 |
백현일(안산고등학교 | 김은정(진성고등학교 | 정현희(구산중학교 | 이승환(영도중학교 |
이지윤(양서중학교
“주제 학습에 최적한 작품을 선정하였을 뿐 아니라
그를 잘 구현하는 문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지필 평가, 특히 서답형 문제 대비에 큰 도움이 되는 좋은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권의 경우, 우리 현대사를 국가와 민족 그리고 개인의 차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현대사에서 보여지는 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