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도 지금처럼 살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생활을!
우리 지구에 있는 천연자원, 그러니까 깨끗한 물이나 땅, 나무 등을 아끼고 잘 돌보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 방식을 지속 가능한 생활이라고 해요. 지속이란 어떤 상태가 오래 계속되는 것을 말해요. 즉,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생활을 앞으로도, 그리고 우리 다음 세대에도 누릴 수 있게 하는 생활 방식이 지속 가능한 생활이에요. 《자전거가 지구를 살려요》는 지속 가능한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지속 가능한 생활을 하려면, 천연자원을 잘 돌보거나 쓴 만큼 채워야 해요. 미래에도 이런 자원이 남아 있도록 말이에요.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해요. 탄소 발자국이란 우리가 생활하면서 생긴 이산화 탄소의 양을 말해요. 화석 연료를 태우면 이산화 탄소가 나와요. 우리가 이산화 탄소가 나오는 일을 할 때마다 탄소 발자국은 커지지요. 자동차는 대부분 화석 연료로 움직이는데, 그러면서 오염을 일으키고 탄소 발자국도 크게 만들지요.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지속 가능한 생활을 위해서,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를 타요.
집에서도 지속 가능한 생활을 위한 행동들을 해 봐요. 방에서 나갈 때는 전등을 꺼서 전기를 절약하고 이를 닦는 동안 수도꼭지는 잠가서 물을 아껴요.
지속 가능한 생활, 현재와 미래를 지키는 방법이에요.
환경 운동가의 검토와 추천을 거친 저학년 환경 그림책 시리즈
환경에 대한 교육은 아무리 일찍부터 시작해도 이르지 않아요. <환경을 지키는 어린이> 시리즈는 지구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저학년 어린이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만들어졌어요. 특히 환경을 지키는 활동을 하는 단체인 녹색연합 정명희 전문위원이 내용을 검토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책이에요. 오랫동안 환경을 지키는 활동을 해 온 환경 운동가의 손을 거치고 추천을 받은 책인 만큼 어린이들이 처음 만나는 환경 책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지요.
《자전거가 지구를 살려요》은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전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