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가슴에 품은 세 가지 보물 : 문자도 효 이야기 (양장
저자 임소정
출판사 다할미디어(에스앤아이팩토리
출판일 2021-11-25
정가 15,000원
ISBN 9791191656145
수량
민화로 만나는 그림책
문자도 효(孝를 통해 일깨우는 효 이야기

문자도란 문자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글자 그림’이라는 뜻이지요. ‘목숨 수(壽’ 자나 ‘복 복(福’ 자처럼 좋은 뜻을 가진 문자나 용ㆍ호랑이ㆍ학ㆍ거북처럼 복을 가져다주는 신령스러운 동물을 나타내는 글자 또는 효(孝ㆍ제(悌ㆍ충(忠ㆍ신(信 등 전통적인 유교 사회에서 지켜야 할 기본 도리를 나타낸 글자를 주로 그렸습니다.

문자도 가운데 대표적인 그림인 유교 문자도는 왕이 글자를 모르는 백성들을 가르치기 위해 만든 그림입니다. 효제문자도(孝悌文字圖라고도 하지요. 유교의 중요한 덕목인 효제충신예의염치 여덟 문자에 잉어ㆍ게ㆍ새우ㆍ제비ㆍ죽순 등을 함께 그렸습니다. 효제충신예의염치는 바람직한 사람이 되기 위해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간에 우애 있으며, 나라에 충성하고, 믿음을 존중하고, 예의 바르며, 언제나 검소하고 절제하며, 스스로 부끄러운 생각이나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유교 문자도에 나오는 사물이나 동식물은 글자의 뜻과 관련이 있는데 이처럼 한자는 원리를 알고 나면 그림처럼 쉽고 재미있습니다. 유교 문자도에 숨어 있는 재미난 이야기를 이 그림책을 통해서 볼 수 있답니다.

이 그림책에는 효제문자도 중 첫 번째 글자인 효(孝자에 대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효는 부모님에 대한 효도를 의미하며, 효자에는 잉어, 죽순, 부채, 거문고, 귤 등의 도상이 등장합니다.

잉어는 중국 진나라 때 왕상(王祥이라는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어느날 왕상은 계모가 한겨울에 잉어를 먹고 싶다고 하자 바로 강으로 나가 얼음을 깨고 잉어를 잡아 어머니께 드렸다는 이야기입니다. 죽순은 중국 오나라 때의 선비 맹종에 관련된 이야기로 맹종은 연로하신 모친을 모시고 가난하게 살았는데 어머니가 병이 걸려 고생하던 중 죽순을 먹어야만 병이 나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대나무 밭으로 달려가 죽순을 찾았지만 때마침 겨울인지라 죽순을 찾을 수 없어 온종일 그 자리에 앉아 울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