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포모 사피엔스 : 아무것도 놓치고 싶어 하지 않는 신인류의 출현
저자 패트릭 맥기니스
출판사 미래의창(주
출판일 2021-12-28
정가 16,000원
ISBN 9791191464658
수량
1부 선택으로 가득한 세상에서의 두려움과 결정장애

1장 FOMO라는 말은 어떻게 생겨났는가*21
2장 당신의 FOMO는 당신 탓이 아니다*31
3장 밈 그 이상*53
4장 당신이 알아야 할 또 다른 FO*65
5장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진 사람의 슬픈 이야기*75

2부 두려움의 숨겨진 대가
6장 수십억 달러 규모의 FOMO 산업*99
7장 FOBO, 반대 전략*119

3부 결단력: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나머지는 놓치는 것
8장 두려움으로부터의 자유*141
9장 작은 일에 매달리지 말라*151
10장 누구를 위한 FOMO인가*171
11장 선택 가치보다는 행동*185
12장 나머지는 놓친다*199

4부 FOMO와 FOBO를 당신에게 유리하게 만드는 법
13장 일정한 시간 동안 전부를 건다*225
14장 FO 게임: 다른 사람의 FOMO와 FOBO 다루기*247


끝맺는 말 _ 선택지가 허락된 우리는 행운아다*259
작가의 말 _ 연락하고 지냅시다*265
감사의 말*267
주*272
누구나 인정하는 현대인의 질병, FOMO 그리고 FOBO
이미 몇 년 전부터 FOMOFear Of Missing Out라는 생소한 이름의 SNS 바이러스가 코로나19보다 먼저 현대인을 괴롭히는 질병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이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백신은 개발되지 않았다. 아니, 어쩌면 영원히 개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말이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56퍼센트의 사람들은 소셜미디어를 멀리 할 경우 행사나 뉴스, 기타 중요한 일을 놓치게 될까 봐 두렵다고 털어놓았다. 지구상의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30억 명에 이르고 이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곧 15억이 넘는 사람들이 FOMO에 시달리게 된다는 뜻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재학 시절, 온통 잘난 사람들 속에서 부대끼며 FOMO를 경험하고 그 용어를 처음 만든 저자도, 이것이 오늘날 옥스퍼드 사전에 등재될 정도로 지배적인 현상이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인터넷의 발전과 SNS의 등장으로 FOMO는 더욱더 그 기세를 키워나갔고,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다. 사람들은 하루종일 스마트폰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있고, SNS 스타들을 팔로우하며, 디지털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자극받아 더욱 강한 FOMO에 휩싸인다. 이처럼 우리를 사로잡은 FOMO는 스트레스와 불안, 질투뿐만 아니라 우울감까지 불러일으킨다. 즉, 집중을 방해하고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뿐만 아니라 돈까지 낭비하게 하는 것이다.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에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는 것도 FOMO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 맛집이라고 소문난 음식점 앞의 긴 줄이 바로 좋은 예다. 줄을 서는 사람들의 목적은 대체로 내가 이것을 놓치지 않았다는 것을 SNS에 증명하기 위한 것이다. 뉴욕 맨해튼 소호의 베이커리인 도미니크 앙셀이 매일 아침 400개 미만의 크로넛을 판매하는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 한정된 수량을 손에 넣기 위해 아침 8시부터 줄이 늘어서고 이 무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