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생물 특공대 - 산하 지식의 숲 30
저자 조인하
출판사 산하
출판일 2021-12-20
정가 12,000원
ISBN 9788976505705
수량
프롤로그 미생물이 뿔났어요 6

1 각종 질병으로 괴롭혀 주지! 10
우리를 소개할게요! 세균(Bacteria 26

2 전 지구를 팬데믹에 빠트려 주지! 30
우리를 소개할게요! 바이러스(Virus 42

3 별로 해를 끼친 것도 없는데 억울해! 46
우리를 소개할게요! 원생생물(Protist 56

4 지구가 온통 쓰레기로 뒤덮일걸? 60
우리를 소개할게요! 균류(Fungi 80

에필로그 사이좋게 함께 살아요 84
“인간들이 우리에게 전쟁을 선포했다고?”
미생물들이 잔뜩 뿔났어요. 코로나-19로 고생을 많이 한 인간들이 지구에 사는 모든 미생물을 싹 쓸어버리겠다고 선포한 거지요. 인간들의 행동에 충격을 받은 미생물들은 긴급회의를 소집했어요. 인간들에게 대항할 ‘미생물 특공대’를 만들자는 안건을 가지고 말이지요. 그런데 회의에 참석한 미생물들은 두 편으로 나뉘어 팽팽하게 맞섰답니다.
“미생물 특공대를 만들어서 우리가 먼저 인간들을 싹 쓸어버리자!”
“그 전에 인간들과 먼저 대화를 나누어 보자!”
미생물들의 긴급회의는 어떤 결론을 내게 될까요?

미생물 특공대는 내가 되어야 해!
긴급회의에 참석한 미생물 중에는 앞다투어 자신들이 미생물 특공대를 하겠다고 나서는 미생물들이 많았어요. 먼저 나선 종족은 세균으로, 몸이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진 아주 작은 미생물이지요. 이 중 충치균, 콜레라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등이 각종 질병을 일으켜서 인간들을 혼내 주겠대요. 그다음으로 나선 종족은 바이러스예요. 생물도 아니고 무생물도 아니며, 세포를 감염시켜 끝없이 수를 불리는 미생물이지요. 코로나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 등 치사율과 감염력이 아주 강한 바이러스들은 전 세계의 인간들을 팬데믹의 공포에 빠트리겠다며 자신만만하게 나섰답니다.

인간들과 대화를 먼저 해 보자!
아메바, 짚신벌레 등의 원생생물들은 먼저 억울함을 호소하고 나섰어요. 인간에게 해를 주지 않고 오히려 지구 생태계를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는 주장이지요. 또 다른 원생생물인 방산충은 아무래도 인간들이 미생물의 중요성을 모르는 것 같다며 인간들과 대화를 하자고 다른 미생물들을 설득했지요. 버섯, 곰팡이 등의 균류도 마찬가지였어요. 푸른곰팡이 등의 곰팡이와 느타리버섯은 인간들에 대한 배신감에 치를 떨었지만, 또 다른 균류인 효모는 설득에 나섰지요. 각종 유기물을 분해하여 지구를 깨끗이 만들며, 인간에게 유익한 약이나 음식의 재료가 되는데 자신들을 없애라고 할 리가 없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