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읽기잠재력 키우기 : 읽기의 심리학에 기초한
저자 정종성.최진오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21-12-13
정가 15,000원
ISBN 9788999725449
수량
머리말


01 한글 교육의 책무성

02 읽기 준비도와 발생적 문해력
1. 읽기 준비도
1 읽기 준비도 가설의 등장
2 읽기 준비도를 기르는 교육
3 읽기 준비도 가설의 핵심 원리
4 읽기 준비도 가설의 흔적
2. 발생적 문해력
1 발생적 문해력 개념의 출현
2 발생적 문해력의 실체
3 발생적 문해력 개념이 문해 교육에 주는 시사점

03 읽기의 심리학
1. 감각과 지각
2. 주의
3. 기억
4. 읽기는 뇌의 작용
1 문자의 지각·
2 문자와 말소리의 연결
3 문자와 의미의 연결
4 항상성·

04 초기 문해력의 발달 과정
1. 한글 읽기 발달
1 통단어 읽기
2 글자 읽기
3 자소 읽기
4 자동화된 읽기
2. 철자 발달
3. 구어 발달과 문해력의 상관관계

05 읽기 지도의 실제
1. 읽기 수준 검사하기
2. 문해 지도 방법
3. 그림책이라는 매체
4. 읽기 지도의 실제
1 익숙한 책 읽기
2 낱말 익히기
3 짧은 글 짓기
4 새로운 책 소개하기
5 지도 일지 작성하기

06 게임기반 읽기 교수
1. 게임기반 교수
2. 게임기반 읽기 교수의 효과
3. 게임기반 읽기 교수에서 주의할 점
4. 게임기반 읽기 교수 설계하기
5. 게임기반 읽기 교수의 실제
1 게임기반 교수의 유형
2 보드게임 활용하기
3 보드게임을 매체로 한 읽기 지도의 실제

07 난독증 바로 알기
1. 난독증 연구의 약사
2. 난독증의 개념 정립하기
1 난독증의 원인
2 핵심 증상
4 다른 인지 능력을 고려할 때 낮은 음운처리 능력
5 양질의 교육
6 난독의 영향
3. 음운처리
1 음운 인식
2 음운 재부호화
3 음성 재부호화
4. 난독증의 유형
1 이중결함가설에 따른 분류
2 읽기의 구성 요소에 따른 분류
5. 난독증 진단
1 지능지수와 난독
2 ‘양질의 교육’ 여부를 평가하는 기준
3 난독증 진단검사
6. 음운 인식 검사의 한계
7. 난독증에 대한 잘못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