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과 선생님께
자연에서 안전하게 지내기
우정의 맹세
자연을 알아가는 기쁨
나무와 함께 시간 보내기
자연과 가까워질 수 있는 은신처 만들기
꽃에 대해 알아보기
작은 동물 사냥
나비의 한살이
나비의 생김새
더 큰 세상 보기
별 보기
자연을 위한 집 만들기
야생 동물 초대하기
개구리일까 두꺼비일까?
시 : 개미
작은 연못 만들기
둥지 상자 만들기
여러 종류의 새 둥지
자연의 추적자 되기
자연에 먹이 주기
자연을 위한 잔치
꽃가루받이 매개자
꿀벌을 위한 성찬
나만의 새 모이통 만들기
동물들의 겨울나기
시 : 하늘의 새
자연을 존중하기
자연의 규범
시 : 누가 숲을 훔쳤나
(안전한 청소부 되기
플라스틱 문제
줄이기, 재사용, 재활용!
자연을 위한 힘찬 목소리
중요한 여러분의 목소리
모금 돕기
시 : 여가
자연을 구한 실제 영웅들
자연 속 친구
생각할 공간, 느낄 공간
자연에서의 하룻밤
자연 요가
시 : 가라
자연 관련 상식 퀴즈
자연 관련 단어 풀이
* 자연과 친해지기, 자연과 교감하기, 어렵지 않다!
자연과 좋은 친구가 되고 싶으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우리가 누군가와 친구가 되면 그에게 많은 관심을 두는 것처럼 자연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자연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끊임없이 자연을 들여다봐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우리 집 앞에 어떤 풀이 자라는지, 놀이터 옆 어떤 나무가 가장 커다란지, 정원에는 어떤 곤충이 사는지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지요.
이 책은 독자가 책을 읽고 직접 밖으로 나가 풀과 꽃의 향기를 맡아보고 곤충과 새의 움직임을 관찰하면서 자연을 스스로 탐구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돕습니다. 편안하고 친근한 글, 다정다감한 시, 따뜻한 그림이 독자에게 멈추고 바라보라고 말하며 일상적 자연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해 주지요. 그로 인해 집 밖 창문 너머의 정원에서도 얼마든지 경이로운 자연을 감상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자연과 친해지는 방법을 하나하나 깨우쳐 갈 수 있습니다.
자연은 호기심 많은 어린 독자들이 가까이 다가와 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책은 어린이 탐험가들에게 자연에 다가설 용기를 불어넣어 줄 겁니다.
* 어린이의 오감을 두드리는 자연 활동의 모든 것!
낡은 설거지통으로 작은 연못 만들기, 나무판자로 둥지 상자 만들기, 민들레 열매 불기, 야생화 초원 가꾸기, 나만의 새 모이통 만들기 등. 이 책에는 어린이들이 숲이나 정원, 야외에서 해 볼 수 있는 손쉬운 활동들이 담겨 있습니다. 간단한 준비물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지요.
또한 구름과 밤하늘 별 관찰하기, 벌레 호텔 만들어 지켜보기, 동물의 흔적을 찾아 자연의 추적자 되기 등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자연을 탐험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무엇보다 나비의 한살이, 꽃가루받이 매개자, 개구리와 두꺼비의 차이점, 동물들의 겨울나기 등 여러 동식물의 생태 정보와 과학 핵심 개념까지 함께 알아갈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어린이들과 함께 가까운 정원이나 들, 숲으로 떠나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