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KBS 한국어능력시험 14
저자 KBS한국어진흥원
출판사 형설출판사
출판일 2019-02-15
정가 36,000원
ISBN 9788947283014
수량
머리말 4
KBS한국어능력시험 개관 8
KBS한국어능력시험 국가공인 인증 19
KBS한국어능력시험 결과 25

기출문제
제49회 KBS한국어능력시험 기출문제 46
제50회 KBS한국어능력시험 기출문제 102
제51회 KBS한국어능력시험 기출문제 156
제52회 KBS한국어능력시험 기출문제 214

정답 및 해설
제49회 KBS한국어능력시험 정답 및 해설 268
제50회 KBS한국어능력시험 정답 및 해설 338
제51회 KBS한국어능력시험 정답 및 해설 406
제52회 KBS한국어능력시험 정답 및 해설 476

정답 544
듣기 대본 550
머리말

오늘날 국가 경쟁력이 국가와 개인의 화두로 떠오르고 각국마다 국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때 반드시 언급되는 것이 모어(母語능력과 외국어 능력이다. 특히 국제화 시대를 맞아 나라마다 외국어 교육에 힘을 쏟으면서, 모어를 잘해야 외국어를 잘할 수 있다는 언어학적 법칙에 따라 그 토대가 되는 모어 교육에도 엄청난 투자를 하여 자국민의 모어능력 향상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어능력은 문법 능력, 표현 능력, 이해 능력, 문학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어 사용의 정확성을 추구하는 문법 능력, 국어 사용의 유창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표현 및 이해 능력, 국어 사용의 창의성을 추구하는 문학 능력은 어느 나라 사람이나 가정, 학교, 사회교육을 통하여 평생 길러야 하는 기본 능력으로, 합리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민주사회를 위해서도 국어능력은 민주사회를 성취하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그런데 그동안 우리 주변에서는 국어를 얕보고 국어능력을 기르는 데는 소홀하였다. 국어교육을 12년 동안 받았어도 여전히 문법이나 어문 규범에 대한 지식이 없어 표기와 어법에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다. 말하고 들으며 쓰고 읽는 데 자신 없어 하고, 비논리적이며 감정적이며 오류투성이의 어법으로 된 글과 말을 날마다 쏟아내 불합리하고 교양 없는 언어생활을 하고 있으며, 지적?정서적으로 문학적 교양이 빈약한 상태에 있다.
일상의 국어생활은 외국어와 로마자가 점령하여 국적 불명어로 넘치고 국민의 어휘력과 사고력은 현저히 떨어졌다. 어휘력이 떨어지니 홍수처럼 쏟아지는 외국어를 번역하거나 국어로 순화하는 능력도 말라 가는 악순환 상태이다. 관청, 학교에서는 국어 순화의 의지도, 능력도, 교육도 사라져 가고 있다. 공자는 ‘언불순, 즉사불성(言不順, 則事不成’, 즉 ‘언어가 순조롭지 못한 사회는 되는 일이 없다.’고 경고하였으니, 날마다 우리 사회에서 불협화음이 많은 이유가 우리의 국어능력에 기인하는 것이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