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왜 만화가 지망생의 대부분이 좌절하고 마는가?
‘자력’으로 스토리(콘티를 만들 수 있는가가 갈림길이다
스토리 작가 지망생과 막 데뷔한, 혹은 데뷔를 앞두고 있는 신인 만화가에게
제1부 『스토리 만들기를 시작하자』 - 동기(모티브와 발상(아이디어에서 줄거리(플롯로
서장. 스토리 만들기의 작업 순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
제1장. 동기(모티브와 발상(아이디어 - 동기와 발상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제2장 플롯을 세우자 - 상황, 등장인물, 사건, 결말의 설정을 만든다
제2부 『스토리 구성하기』 - 플롯을 상자쓰기로 만들어 전체의 구성을 살펴보자
서장. 상자쓰기(구성의 목적과 작업 - ‘기승전결’의 흐름을 장면에 배치하자
제1장. 「기」(첫 장면의 상자쓰기 만들기 - 독자를 단숨에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이자
제2장. 「승」(전개부의 상자쓰기 만들기 - 설명 부분에서 절대로 독자를 지루하게 하지 않는다
제3장. 「전」과 「결」 의 상자쓰기 만들기 - 클라이맥스로 치닫고 마지막에는 카타르시스를
제3부 『콘티(시나리오 만들기』 - 상자쓰기를 구체적인 장면으로 구성하기
서장. 콘티 초고를 만들 때의 포인트
제1장. 「UFO를 본 날」 콘티 해설 1 - ‘기’, ‘승’을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제2장. 「UFO를 본 날」 콘티 해설 2 - ‘전’, ‘결’을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제3장. 「P의 비극」 콘티 해설 - 어려운 주제를 작품으로 승화시킨 최고의 테크닉
제4부 『콘티 퇴고하기』 - 콘티 초고를 다듬어 완성본으로 만들자
제1장. 대사와 칸을 정리하기 - 불필요한 부분, 쓸데없는 부분을 철저하게 배제한다
제2장. 연출의 기술과 연구 - 독자를 조금이라도 지루하게 하면 실패다
제3장. 콘티 퇴고 능력을 높여라 - 비평력과 분석력 훈련
후기
특별부록 「UFO를 본 날」 (야마모토 오사무
특별부록 「P의 비극」 (다카하시 루미코
출판사 서평
초보 만화가와 스토리작가를 위한
작화 이전의 모든 것
만화는 단순한 그림이 아니라 ‘스토리가 있는 일련의 그림들’이다. 즉, 만화의 표현 자체는 그림을 통해 이뤄지지만 그림이 전부가 아니며, 아무리 잘 그린 그림으로 가득한 만화라 해도 그것이 어떤 식으로 채워져 있는가, 달리 말해 어떻게 장면이 배열되고 이어져 있는가에 따라 작품의 완성도는 크게 달라진다. 데뷔 후 편집자와의 미팅에서 수많은 신인들이 콘티 작성의 벽을 넘지 못해 포기하고 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나온 만화 작법서는 ‘그림을 잘 그리는 법’에 중점을 ...
초보 만화가와 스토리작가를 위한
작화 이전의 모든 것
만화는 단순한 그림이 아니라 ‘스토리가 있는 일련의 그림들’이다. 즉, 만화의 표현 자체는 그림을 통해 이뤄지지만 그림이 전부가 아니며, 아무리 잘 그린 그림으로 가득한 만화라 해도 그것이 어떤 식으로 채워져 있는가, 달리 말해 어떻게 장면이 배열되고 이어져 있는가에 따라 작품의 완성도는 크게 달라진다. 데뷔 후 편집자와의 미팅에서 수많은 신인들이 콘티 작성의 벽을 넘지 못해 포기하고 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나온 만화 작법서는 ‘그림을 잘 그리는 법’에 중점을 둔 책이 대부분이었다.
이처럼 지금까지의 만화 작법서에서 그림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뤄졌던 ‘스토리와 콘티를 짜는 법’, 『만화 만드는 법』은 스토리 작가와 데뷔를 앞둔 신인 만화가들을 위해 바로 그 방법을 다루는 책이다.
『만화 만드는 법』은 본문만 400쪽에 달한다. 최초의 발상부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가며 프로 작가의 단편 만화 각 장면을 예로 들어 치밀하게 설명하기 때문이다. 또한 예시로 분석한 단편 두 편의 전문을 함께 수록했다. (『이누야샤』, 『란마1/2』의 다카하시 루미코의 단편『P의 비극』과 작가 본인의 단편『UFO를 본 날』 작품의 입체적 분석을 통해 24쪽 출판 만화 연출의 정석을 낱낱이 습득할 수 있다. 이처럼 기본을 다지는 일은, 웹툰의 시대에도 소홀히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