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언 … 3
서론 … 17
제1부 교재 제작 및 교실활동
┃제1장┃일본어 학습교재 집필의 이론과 실제 - 중급 독해교재를 중심으로 -
1. 시작하며 … 23
2. 학습교재 집필의 이념 … 24
3. 독해 학습교재 집필의 실제 … 30
4. 설문조사의 실시 및 결과 … 47
5. 마치며 … 54
┃제2장┃일본어 중급 독해교재의 운용과 실제
1. 시작하며 … 57
2. 수업 교재의 개요 … 58
3. 아래의 문장을 들으면서 모르는(혹은 아는 단어를 체크해 봅시다 … 62
4. 줄거리를 파악합시다 … 64
5. 아래의 단어(연어에 해당하는 히라가나와 그 뜻을 써 봅시다 … 64
6. 본문에 나오는 문법을 이해합시다 … 65
7. 본문 내용에 관련된 일본어 질문에 일본어로 대답합시다 … 66
8. 어법에 맞춰 단어(어구를 정확하게 재배열한 뒤 번역을 하세요 … 67
9. 빈칸 안에 문장 순서를 표시하는 번호를 붙여 봅시다 … 68
10. 빈칸에 문단 순서를 표시하는 번호를 붙여 봅시다 … 69
11. 학습자들의 평가 … 72
12. 마치며 … 74
┃제3장┃일본어 통번역 교재의 운용과 실제
1. 시작하며 … 77
2. 수업 교재의 개요 … 78
3. 선정 작품의 내용 소개 … 79
4. 본 교재의 구성 … 81
5. 번역과 통역의 준비 단계
- 줄거리의 제시 … 82
6. 번역과 통역의 준비 단계
- 본문 듣기, 아는 단어(모르는 단어 체크하기 … 84
7. 번역과 통역의 준비 단계
- 문장 읽고 번역하기, 포즈 표시 유의해서 읽기 … 84
8. 번역과 통역의 준비 단계
- 단어 및 연어 설명, 단어 및 연어 암기 및 번역 … 85
9. 번역하기 - 직역하기, 의역하기 … 86
10. 통역하기 … 88
11. 학습자들의 평가 … 91
12. 마치며 … 93
┃제4장┃일본 화장품 광고 영상을 활용한 일본어 4기능 향상 방안
1. 시작하며 … 95
2. 일본 화장품 관련 동영
《통합주의적 관점의 일본어교육학 연구》는 일본어교육학을 통합의 관점에서 집필되었다. 통합주의적 관점은 일본어교육학이 일본어, 일본어문학, 일본어교육, 일본사정(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하나의 단위로 묶인 것이다. 별개의 영역을 한데 묶어 모두 12장으로 구성하였다. 12장은 1부와 2부로 구성되는데, 제1부는 일본어교육에 관련된 연구이며 제2부는 일본어 어휘 및 표현이 일본사정의 이해로 귀결되도록 하고자 한 연구이다.
일본문화를 배우면 동시에 일본어를 배우는 것이고, 일본어를 배우면 일본문화도 배우는 것이다. 일본어교육학은 일본어 학습자들에게 일본어나 일본문화를 어떻게 가르칠지를 연구하는 한편, 각 영역을 서로 연관을 지어 가르치는 것까지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일본어교육(교재론, 언어 4기능, 일본문화, 온라인 교실활동과 일본인의 성씨, 슈퍼마켓 전단지, 화장품 광고, 잉어꿈으로 보는 일본인과 한국인의 정신경관, 일제강점기 시대의 광고 등이 모두 일본어(학-일본어교육-일본사정(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이라는 각 영역을 긴밀하게 연계시켜 융합을 꾀하는 방식으로 서술되었다.
<책속에서>
102쪽
그다음으로 적절하게 말하기를 보도록 하자. 적절하게 말하기는 다시 장면연습과 소회화드릴, 인포메이션 갭, 인터뷰 태스크, 짝 활동, 롤플레이 등으로 나뉜다. 장면연습은 교사가 특정한 상황이나 장면을 제시하면 학습자가 그 상황이나 장면에 적합한 일본어 문장을 말하는 것이다.
119쪽
일본어교육에 있어서 일본문화교육은 두 가지 점에서 꼭 필요하다. 하나는 언어(일본어 속에 문화가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말은 역으로 일본문화 속에 일본어가 내재되어 있다는 뜻도 된다.
224쪽
슈퍼마켓 전단지도 일종의 언어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슈퍼마켓이라는 특정 공간을 이용하는 소비자와 판매자의 언어가 문자의 방식으로 소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일본어는 세계 언어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울 만큼 다양한 자종을 보유하기 때문에 슈퍼마켓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