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C++ 시작
1.1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1.2 C++ 언어의 역사
1.3 C++ 언어의 특징
1.4 C++ 프로그램 개발 과정
1.5 C++ 표준 라이브러리
1.6 Visual Studio를 이용한 C++ 프로그램 개발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2 C++ 프로그래밍의 기본
2.1 C++ 프로그램의 기본 요소와 화면 출력
2.2 namespace와 std::
2.3 키 입력 받기
2.4 키보드로 문자열 입력
2.5 #include 에 숨은 진실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3 클래스와 객체
3.1 객체에 대한 이해
3.2 C++ 클래스 만들기
3.3 객체 생성과 객체 활용
3.4 생성자
3.5 소멸자
3.6 접근 지정
3.7 인라인 함수
3.8 C++ 구조체
3.9 바람직한 C++ 프로그램 작성법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4 객체 포인터와 객체 배열, 객체의 동적 생성
4.1 객체 포인터
4.2 객체 배열
4.3 동적 메모리 할당 및 반환
4.4 객체와 객체 배열의 동적 생성 및 반환
4.5 this 포인터
4.6 string 클래스를 이용한 문자열 사용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5 함수와 참조, 복사 생성자
5.1 함수의 인자 전달 방식 리뷰
5.2 함수 호출시 객체 전달
5.3 객체 치환 및 객체 리턴
5.4 참조와 함수
5.5 복사 생성자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6 함수 중복과 static 멤버
6.1 함수 중복
6.2 디폴트 매개 변수
6.3 함수 중복의 모호성
6.4 static 멤버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7 프렌드와 연산자 중복
7.1 C++ 프렌드 개념
7.2 연산자 중복
7.3 이항 연산자 중복
7.4 단
이 책의 특징
첫째, C++ 언어와 프로그래밍 기술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였고, 적절한 예제를 수록하였다.
둘째, 많은 그림과 삽화로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였다.
셋째, 각 절마다 Check Time 문제를 두어 배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각 장마다 Open Challenge 문제를 두어 도전하는 과정을 두었다.
다섯째, 연습문제는 난이도와 함께 이론과 실습 문제로 구분하여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정판에서 추가되거나 달라진 부분
1. 책 전반에 걸쳐 C++ 표준이 변화함에 따라 틀린 내용을 바로잡았다.
2. 연습문제를 추가하고 목적을 명시하여 독자들이 문제의 방향을 잡도록 하였다.
3. 3장에는 위임 생성자, 생성자와 멤버 변수 초기화 방법을 추가하였다.
4. 7장에는 연산자 작성을 추가하여 참조 리턴의 필요성을 깨닫도록 하였다.
5. 9장에는 함수 재정의와 오버라이딩이 잘 구분되도록 설명을 수정하고, override와 final 키워드에 관한 설명을 추가하였다.
6. 10장에는 4절에 map 컨테이너의 설명을 추가하고, 5절을 새로 추가하여 auto와 람다(lambda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담았다.
이 책의 내용
1장은 C++ 언어에 대해서 설명한다. C++ 언어의 역사와 특징을 알아보고 C++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을 설명한다. 2장은 C++ 프로그래밍의 기본에 대해서 설명한다. C++ 프로그램의 기본 요소와 화면 출력에 대해 알아보고 문자열을 다루는 방법과 키보드로부터 문자열을 입력받는 방법을 설명한다. 3장은 클래스와 객체에 대해 설명한다. 객체, 클래스, 생성자, 소멸자, 접근 지정, 인라인 함수, C++ 구조체에 대해 이해하고 바람직한 C++ 프로그램의 작성 과정을 알아본다.
4장은 객체 포인터와 객체 배열, 동적 메모리 할당 및 반환, 객체와 객체 배열의 동적 생성 및 반환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this의 기본 개념과 제약 조건, string 클래스를 이용한 문자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