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 편
사원으로 변해 버린 공주(인도네시아 - 10
영웅 길가메시, 영원히 사는 법을 찾아 떠나다(바빌로니아 - 22
개와 달의 싸움(미얀마 - 34
예뻐지는 냇물(베트남 - 46
임금님을 가르친 개(인도 - 57
욕심 많은 원숭이(필리핀 - 67
옥황상제의 사위가 된 왕(말레이시아 - 77
장롱이 된 오동나무(일본 - 88
수염이 긴 사람들의 나라(중국 - 97
마녀로 변한 공주(이란 - 107
지혜로운 며느리 구하기(몽골 - 117
■ 아프리카 편
어둠은 어떻게 생겨났을까?(시에라리온 - 132
사랑을 아는 야자나무(가나 - 142
전염병의 신과 맞서다!(잠비아 - 152
《혹부리 할아버지가 들려주신대》
할아버지, 할아버지! 혹부리 할아버지!
오늘은 어떤 옛이야기를 들려주실 거예요?
- 돼지깨비와 혹부리 할아버지가 나누는 세계 옛이야기!
《혹부리 할아버지가 들려주신대》는 혹부리 할아버지가 돼지깨비에게 들려주는 다양한 세계 옛이야기를 모아 놓은 책입니다.
혹부리 할아버지는 턱에 커다란 혹이 달려 있는데, 이 혹에는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 있답니다. 돼지깨비는 혹부리 할아버지의 집에 살면서 초등학교에 다니는 꼬마 도깨비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먹는 것을 아주 좋아하는 친구이지요. 또 씻는 것은 싫어하지만 축구를 좋아하고, 캄캄한 어둠을 무서워하지만 혹부리 할아버지가 들려주시는 옛이야기를 그 무엇보다 좋아하는 귀여운 말썽꾸러기랍니다.
이야기가 끝난 후 혹부리 할아버지와 돼지깨비가 나누는 대화를 통해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이야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옛이야기와 어떤 점이 비슷한지, 다르다면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 가면서 읽으면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아이들에게 질문하며 함께 얘기를 나눈다면 사고력도 쑥쑥 자랄 것입니다.
《혹부리 할아버지가 들려주신대》는 총 2권으로 제작되는 세계 옛이야기 시리즈입니다. 1권에서는 아메리카와 유럽 지역의 옛이야기를 다루고, 2권에서는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의 옛이야기를 다룹니다.
- 세계 곳곳에서 전해지는 신기하고 재미난 옛이야기들!
옛이야기 책을 많이 읽어본 어린이라면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에~’ 이렇게 시작하는 이야기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전래 동화는 대부분 저렇게 시작하지요.
《혹부리 할아버지가 들려주신대》 2권에서는 권선징악과 해학이 담긴 아시아 지역의 옛이야기 열한 편과 아프리카 지역의 곳곳에서 전해지는 옛이야기 세 편을 다루고 있으며, 어둠이나 질병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