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준비를 해요!
여행 가방에 무엇을 챙길까요?
화성에는 누가 살까요?
화성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조목조목 화성 관찰하기
2020년, 화성의 해
화성을 향해 이륙!
붉은 행성 여행, 달 여행과 비슷할까요?
우주 비행사와 로켓을 타요!
화성에 언제 도착하나요?
창밖에 화성이 보여요!
드디어 도착했어요!
착륙 후 그다음 할 일은?
일기 예보를 확인해요
화성에서 멋진 집 짓기
일상생활은 어떨까요?
탐험하러 밖으로 나가요
지구로 돌아갈 시간이에요!
어떻게 귀환할까요?
화성 여행이 정말 가능할까요?
화성을 지구처럼 바꾸기
■ 전 세계적인 우주여행 인기, 준비된 우주 비행사가 되자!
2021년 9월, 관광객 4명을 태운 스페이스X의 우주선이 우주여행에 성공했다.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평범한 사람들이 우주에 갔다가 지구로 무사히 돌아온 것이다. 2023년에는 달 여행도 계획하고 있다고 하니, 이제 우주여행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되었다.
미래의 주인공인 아이들이 우주여행에서 소외될 순 없다. 역사가 진보하며 인류의 활동 반경이 부족에서 국가로, 국가에서 세계로 넓어졌듯, 이제는 우주로 나아가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이 책은 ‘우주로 떠나는 현장학습’이라는 테마로 우주여행에 필요한 천문?물리학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우주 방사선의 위험과 무중력 여행에서 조심할 점, 우주선 안에서의 일상생활 등을 살펴보며, 아이들은 우주여행이라는 꿈을 더욱 구체적으로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의 ‘쉬는 시간’ 코너에 우주복 꾸미기, 우주 비행사 자격 테스트 등 다양한 활동을 수록하여, 끝까지 집중하며 읽도록 구성하였다.
■ 화성 탐사 열풍의 진짜 이유를 생각해 보자!
과학저널 네이처는 2021년 화두로 ‘화성이 바빠진다.’를 꼽았다. 미국은 탐사선 ‘퍼서비어런스’를, 아랍에미리트는 ‘아말’을, 중국은 ‘톈원 1호’를 화성에 무사히 착륙시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스페이스X의 CEO 일론 머스크도 화성에 지구인을 데리고 갈 계획을 세우고 있다. 반면,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는 화성에 엄청난 돈을 쓰기보다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지구를 살만한 곳으로 지키자고 주장해 화성 개발 논쟁에 불을 붙였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화성에 가려고 하는 걸까? 화성을 제2의 지구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은 화성으로 여행을 떠나는 이유와 화성 여행이 지닌 특별한 의미, 화성을 지구처럼 바꾸려는 계획 등을 자세히 설명한다. 풍성한 사진 자료를 통해 화성의 이모저모를 생생하게 보여 주고, 최신 정보를 반영한 다양한 화성 탐사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