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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에즈 어 서비스다! : 비트 경제의 게임체인저
저자 김경훈
출판사 페이퍼로드
출판일 2021-12-10
정가 22,000원
ISBN 9791190475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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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의 장 : ‘거의 모든 비즈니스의 게임체인저 : 애즈 어 서비스 이야기’(김경훈 ― 007

1장 어제의 산업은 사라진다 제조, 물류 애즈 어 서비스(황선민 ― 049
2장 소유하지 않고 사는 법 라이프 애즈 어 서비스(이정헌 ― 101
3장 나만의 가상학교가 온다 러닝 애즈 어 서비스(김돈정 ― 157
4장 모든 것이 기록되는 세상 데이터 애즈 어 서비스(안동욱 ― 199
5장 누구나 가지는 공유지능의 시대 인공지능 애즈 어 서비스(김영권 ― 239
6장 현실 확장의 신세계 XR 애즈 어 서비스(박영충 ― 289

Hot 40 As a service company ― 333
성공적인 As A Serive를 위한 체크리스트 ― 349
<책 속으로>

제조 산업의 거함 토요타 자동차가 모빌리티 사업인 킨토(KINTO를 시작한 것은 2019년 3월이다.
- ?거의 모든 비즈니스의 게임체인저? 중에서

애즈 어 서비스 영역에서는 자동차 산업도 자동차를 만들어 파는 산업이 아니다. 인간의 이동성(mobility을 도와주는 산업이다. 기업은 자동차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이동성을 생산한다. 즉, 원래의 정체성이 무엇이었든 인간의 문제를 중심으로 산업이 재조직되는 것이다. 뱅킹 애즈 어 서비스(BaaS 기업에게 이미 만들어진 장르인 금융업은 굴레, 혹은 관행에 불과하다. 돈 문제를 해결해주는 곳이 오늘 물건을 산 쇼핑 사이트인 아마존이어도 좋고, 금융인 하나 없는 테크놀로지 기업이면 또 어떤가? 지금은 문제(problem만 풀수 있다면 누구든 장르를 넘나들 수 있는 시대다.
- ?장르의 시대에서 문제의 시대로 가다? 중에서

애즈 어 서비스의 3요소인 자동화된 디지털 플랫폼, 비소유, 메타서비스. 이는 비유해보자면 건축물의 재료와 비슷할 것이다. 목조로 지은 집은 목조 주택이지 콘크리트 빌딩이 될 수 없다. 디지털 생태계라는 새로운 토대 위에 비즈니스라는 건물을 세운다면 그 재료는 애즈 어 서비스의 3요소일 것이다.
- ?애즈 어 서비스 이야기? 중에서

디지털 원본 컨텐츠에 고유 인식 값을 부여해 똑같은 다른 복제본과 차이를 만들어 소유권을 발생시킨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한 토큰처럼 디지털 세상에서도 소유는 여전히 인간의 욕망을 구현하는 수단이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건 비소유가 소유를 배척하거나 완전히 대체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 ?왜 비소유인가?? 중에서

20세기 경제를 열어젖힌 것은 자동화였다. 포드 자동차는 띠 모양의 이동 수단인 컨베이어 벨트를 공장에 설치하고 자동차 부품들을 그 위에 올려놓았다. 컨베이어 벨트가 돌아가면 수많은 부품으로 이루어진 자동차가 조립된다. 1913년의 일이다. 헨리 포드는 이 일로 새로운 시대, 즉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