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_5
작가의 말 _6
서문 _10
1부 공자, 공감을 말하다
1장 공감의 공부/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 _17
2장 호모 엠파티쿠스(1/기소불욕 물시어인己所不欲 勿施於人 _24
3장 군자의 그릇/군자불기君子不器 _30
4장 공감의 경제학/아애기예我愛其禮 _36
5장 욕망의 윤리학(1/기욕립이립인己欲立而立人 _43
6장 욕망의 윤리학(2/오역욕 무가저인吾亦欲 無加諸人 _49
7장 공감의 일관성(1/일이관지一以貫之 _56
8장 분노와 과실/불천노 불이과不遷怒 不貳過 _63
9장 매너의 승리/극기복례克己復禮 _70
10장 호모 엠파티쿠스(2/기소불욕 물시어인己所不欲 勿施於人 _78
2부 정약용, 공감을 말하다
11장 공감의 일관성(2/오도일이관지吾道一以貫之 _87
12장 침묵하는 안연/회야불우回也不愚 _94
13장 침묵하는 중궁/옹야인이불영雍也仁而不? _100
14장 만물의 척도/능근취비能近取譬 _106
15장 공감의 정치학/선난이후획先難而後獲 _114
16장 공감의 윤리학/선사후득先事後得 _121
17장 산과 물/지자요수 인자요산知者樂水 仁者樂山 _126
18장 공감의 지식/지급지 인불능수지知及之 仁不能守之 _132
19장 호모 엠파티쿠스(3/기소불욕 물시어인己所不欲 勿施於人 _139
20장 공감의 달인/달야자 질직이호의達也者 質直而好義 _144
21장 공감의 고전학/일자서야一者恕也 _150
22장 공감의 시학/인심단적기심여人心端的己心如 _155
3부 자공, 공감을 말하다
23장 공감의 힘/절차탁마切磋琢磨 _165
24장 공감과 혐오/군자역유오호君子亦有惡乎 _170
25장 공감대/향인개호지鄕人皆好之 _176
26장 부귀와 빈천/부여귀 시인지소욕야富與貴 是人之所欲也 _182
27장 공감의 시초/성여천도 불가득이문야性與天道 不可得而聞也 _188
28장 국민적 공감/민불신불립民不信不立 _194
29장 진정한 친구/충고이선도지忠告而善道之 _200
30장 불혹과 부동심/인자불우仁者不憂 _205
3
혐오는 우리 시대의 핵심 감정이다. 타자에 대한 몰이해와 갈등이 폭증한 요즘 세상이다. 우리 사회를 가리켜 ‘혐오 사회’라고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만인이 만인에 대해서 늑대가 되는 세상, 그게 지금의 상황이지 않나. 혐오를 벗어나려면 공감이 필요하다. 공감은 그저 감정의 문제뿐 아니라 정신의 문제기도 하다. 즉 타자에 대해 미루어 생각할 수 있을 때에서야 이해와 공감이 가능하다. 적어도 다산 정약용에 따르면 그렇다.
혐오에서 공감으로
200년 전 다산은 정쟁에 휘말려 결국 유배지로 내몰렸다. 그의 눈에 비친 정치인들의 모습은 대립과 갈등으로 가득한 짐승의 모습이 아니었을까. 그래서일까, 그가 정치와 정치인에 대해 많은 것을 이야기했다. 자신부터가 정치적 대립과 갈등의 희생양이었기에 누구보다도 혐오의 감정에 익숙했을 것이다. 더욱이 정조 사후 18년 동안 유배형을 살면서 몇 차례 있던 풀려날[解配] 기회조차 놓쳤다.
그런 정약용이 고전 속에서 구한 지혜는 무엇일까? 동양 고전 가운데 특히 유학 경전의 바이블에 해당하는 《논어》를 통해 그가 구한 지혜는 바로 공감이다. 그가 사용한 정확한 단어는 추서(推恕로서 ‘미루어[推] 이해하다[恕]’라는 뜻을 담고 있다.
내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하지 말라!
그렇다면 추서, 즉 미루어 이해한 결론을 무엇인가? 《논어》의 <위령공>편 23장에서 공자가 전해주는 가르침이다.
“내가 당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도 하지 말아야 한다.”(己所不欲 勿施於人
황금률을 뒤집어 표현한 구문이다. 다산은 이를 받아 다시 긍정 표현으로 이렇게 제시한다.
“내가 원하는 바를 남에게 먼저 베풀어라. 그것이 서다.”(己之所欲 先施於人恕也
이로써 긍정과 부정이 하나 되었다. 내가 원하는 바를 먼저 남에게 베푸는 사람이라면, 내가 당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도 않을 것이다. 이는 <마태복음>의 7장 12절에 그 근간이 가장 잘 나타나는 예수의 가르침과 상통한다.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