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발명교육학 연구
저자 최유현
출판사 형설출판사
출판일 2014-03-10
정가 28,000원
ISBN 9788947274975
수량
제1장

발명교육의 학문적 기초 | 11
학문으로서 발명교육의 정체성과 정당성

01 발명의 개념 | 12
02 발명교육의 개념 모형 | 25
03 발명교육의 가치 | 34
04 발명과 역사 | 43
05 발명과 사회 | 53

제2장

발명교육과정의 탐색 | 83
발명학습 내용 담론의 탐색적 여행

01 발명교육과정 모형의 탐색 | 84
02 발명교육과 내용 표준 | 94
03 발명교육과 교과교육 | 114
04 발명교육 프로그램과 교재개발론 | 118
05 발명교육의 세계적 동향 | 123

제3장

발명문제 해결 전략과 사고 기법 | 153
문제해결 전략과 사고를 알면, 발명이 보인다

01 문제해결과정과 사고 | 154
02 발명문제 해결과정과 사고 기법 | 167
03 발명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기법 | 200

제4장

발명학습 방법 탐구 | 225
교육이 아닌, 발명학습의 이론적 모델

01 발명학습의 기본 지향과 접근 모형 | 226
02 문제해결학습 모형 | 233
03 문제중심학습 모형 | 238
04 협동학습 모형 | 251
05 영재를 위한 학습 모형 | 283

제5장

발명교육학습 평가방법 탐구 | 305
창조적 재능 증거수집과 프로파일링

01 평가의 의미와 동향 | 306
02 수행중심 평가의 이해 | 310
03 발명 수행중심 평가와 절차 | 318
04 발명 포트폴리오 평가 | 330

제6장

발명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 347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로서
[머리말]

발명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본능적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개선을 위한 창조적 두뇌 활동을 끊임없이 해온 고차원적 활동이다. 혹자는 데카르트가 말한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가 이제는 ‘나는 창조한다, 고로 존재한다(I create , therefore I am.’로 바뀌어야 한다고 한다.
‘발명(invention’이 함의하는 의미 속에는 혁신(innovation, 창조(creation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발명은 인류의 문명을 이끌어온 성장 동력이자 변화의 동인이 되어왔다.
국가와 기업 차원에서도 발명은 지식재산의 핵심 활동으로 기술의 선점과 더불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매우 중요한 몫을 담당한다. 최근 창조 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기에서도 그 가치가 증대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점에서 발명은 교육적 활동으로서의 중요한 의미와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발명 활동은 가장 창조적인 사고와 문제해결의 활동이며, 융합적인 지식과 사고 활동이고, 그 과정과 결과로 얻어지는 성취감과 자존감을 높여주는 정의적 교육의 효과도 크게 기대된다.
하지만, 발명이 갖는 인류사적, 역사적, 그리고 미래적 가치와 쟁점은 물론 개인, 사회, 기업, 국가에 부요된 역할은 매우 막중하다는 사실에 기초할 때 교육적 노력과 학문적 고민은 그렇게 만족할만한 수준은 보이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발명교육이 학문적, 이론적 논의와 고찰에 앞서 발명교육이 우리 교육현장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스럽지만, 이제는 이러한 실행이 학술적 논의와 함께 가야할 필요가 증대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발명교육 인프라는 세계 최초,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근래 들어 정책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발명 교육의 실행 범주는 ‘창의발명교육센터’, ‘발명특성고등학교’, ‘발명교사교육센터’, ‘발명교사인증제’, ‘차세대영재기업인’, ‘발명영재교육연구원’, ’IP teacher’, ‘창의력 챔피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