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세상을 사로잡는 발상은 예술에서 시작된다
1장 혁신, 새로움을 만드는 예술의 힘
글로벌 기업이 예술을 대하는 자세
CCO가 뜨고 있는 시대
혁신을 원한다면 예술이 답이다
시각화로 얻는 일의 감각
핫플레이스는 결국 예술가가 만든다
세계적 경영자들은 왜 미술품에 집착할까?
2장 통찰력, 문제를 발견하고 가치를 창조하라
과학, 기술, 디자인 그리고 예술
예술은 언젠가 그 힘을 발휘한다
과학부터 IT까지, 만능 문제해결사
3장 창의성, 0에서 1을 만드는 생각들
예술과 디자인, 같은 크리에이터라도 다른 이유
디자인은 주어진 과제에 ‘답’한다
예술은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낸다
비즈니스 혁신에 필요한 사고법
크리에이티브한 사람들
4장 일상타파, 예술이 말하는 ‘최초가 되는 법’
‘당연함’을 뒤집어라
크리에이터의 조건, 논리적 사고
논리와 감성의 결합으로 경계를 넘다
당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라
5장 발상력, 아트 씽킹을 기획에 응용하기
머릿속 한계를 뛰어넘는 사고법
아트 씽킹으로 예술적 감성을 깨워라
그림으로 새로운 지각의 문을 열다
데생으로 논리와 감성의 균형 잡기
6장 특별함, 상식을 깨부수는 훈련법 3
그리는 방법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관점을 바꾸는 드로잉 수업
에필로그_누구에게나 있다, 발현되지 않았을 뿐
복잡하고 불확실한 현실을 깨부수는
아트 씽킹의 힘
상품이 넘쳐나는 요즘 확실히 눈에 띄면서도 매력적인 상품을 만들고 잘 팔리게 하기 위해서는 예술적 감각, 즉 아트 씽킹이 중요하다. 지금까지는 주로 좌뇌가 담당하는 로지컬 씽킹(Logical Thinking이 비즈니스 역량에서 중요하게 여겨졌다. 논리가 가진 힘도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전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감성, 자신의 독자적인 시점에서 과제를 찾아내고 창조적으로 해결하는 아트 씽킹의 중요성도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순수미술 석사인 MFA(Master of Fine Arts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주목받고 있다. 예술성에 대해 전문적으로 연구한 MFA 소지자들은 우뇌와 좌뇌의 기능을 통합해 균형 잡힌 사고를 하고, 매출로 직결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치열한 기업 경쟁과 코로나 영향 등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하며 불확실성이 높은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존의 지식과 논리적 사고 또는 분석에만 의존해서는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예술적 감각을 발현해 전체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새로운 시점에서 과제를 해결하는 게 중요한 시점이다.
‘나는 왜 진작 이 생각을 못했을까?’
늘 새로움을 찾아 방황하는 기획자를 위한 책
기획, 마케팅, 디자인 등 많은 분야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승부해야 하는 이들이 있다. 이리저리 생각해도 도저히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계속 무언가 막히는 것만 같은 기분이 들 때 ‘아트 씽킹’이 그 길을 찾아줄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아트 씽킹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면서, 아트 씽킹이 어떤 의미에서 당신의 업(業에 무기가 되어 줄 수 있는지 하나씩 살펴볼 것이다.
1장에서는 혁신을 만드는 예술의 힘에 대해 이야기한다. 애플, 에어비앤비, 메타, IMB, 삼성 등 글로벌 기업의 CEO들이 왜 예술에 주목하는지, 어떻게 그들이 예술 감각을 활용해 흥행 아이템을 탄생시켰는지도 이야기한다.
2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