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하이데거 : 독일의 철학 거장과 그의 시대 - 문화 평전 심포지엄 1 (특별보급판
저자 뤼디거 자프란스키
출판사 북캠퍼스
출판일 2021-12-01
정가 19,800원
ISBN 9791188571130
수량
제1장
내던져짐. 메스키르히의 하늘. 그 지역의 교파 분열. 중요한 역할. 종치기 소년들. 유일무이한 동생. 혀?혀?현존재. 부모. 교회의 비호. 콘스탄츠. 세속의 사람들과 그 타자들. 프라이부르크의 김나지움. 예수회원이 될 뻔하다.

제2장
반모더니스트 사이에서. 아브라함 아 산크타 클라라. 삶의 피안이 지닌 가치. 천상의 논리. 브렌타노와 후설을 발견하다. 19세기 철학의 유산. 독일 관념론의 폐기. ‘마치~처럼’의 철학. 문화가치로의 도피. 유효성과 돈.

제3장
겟세마네의 시간. 장래 계획. 박사 논문. ‘무’는 존재하나? ‘쾅쾅거리다’. 사제들에게 보낸 청원. 생철학의 피안에서. 철학에 침입하는 삶. 딜타이의 체험과 니체의 향유하는 삶. 베르그손의 거대한 물결. 막스 셸러의 꽃피는 정원.

제4장
전쟁 발발. 1914년의 이념. 역사를 제쳐 놓는 철학. 스콜라철학의 유동화. 둔스 스코투스. 교수 자격 논문. 병역. 순조롭지 못한 출세. 남성동맹. 결혼.

제5장
현상학의 승리. 열린 감각. 머릿속의 세계. 후설과 그의 숭배자들. 정신 나간 시계 제작자. 기초적인 것의 연구. 철학의 은밀한 동경인 시. 현상학자 프루스트. 후설과 하이데거 ― 아버지와 아들. 엘리자베트 블로흐만. 삶의 의욕과 ‘광기의 상태’.

제6장
혁명의 시대. 막스 베버 대 강단예언자. 인플레이션 성자들. 하이데거의 교탁. 존재물음의 초기 역사. 체험과 탈체험. 그것이 세계화한다. 전면 공격의 철학. 하이데거의 다다이즘. 생의 투명성. 살고 있는 순간의 어두움. 유사한 정신의 소유자: 하이데거와 젊은 에른스트 블로흐.

제7장
가톨릭과의 결별. ‘현사실적 삶’과 ‘신에의 반항’. 파괴 작업. 카를 바르트의 신. 낙하하면서 낙하법칙을 연구하기. 카를 야스퍼스와 우정의 시작. 1923년의 존재론 강의. 『존재와 시간』의 전주곡.

제8장
마르부르크대학으로의 초빙. 야스퍼스와의 투쟁공동체. 마르부르크의 사람들. 신학자들 사이에서. 한나 아렌트.
가장 영향력 있는 현대 철학자이자 논쟁의 여지가 가장 많은 인물 하이데거
모든 세대 독일인들의 철학 교과서로 통하는 《세계철학사》의 저자 한스 요아힘 슈퇴리히는 하이데거를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 중 하나이자 동시에 논쟁의 여지가 가장 많은 인물”이라고 말한다. 2000년 동안의 철학 발전을 종결짓고 완전히 새로운 출발점을 알리는 이정표를 세웠다는 찬사에서부터 난해하기 이를 데 없으며 불분명하고 진지한 논의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비판과 프라이부르크 대학 총장 취임으로 시작되는 정치적 ‘과오’에 대한 비난에 이르기까지 하이데거를 둘러싼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전 세계 언론의 찬사를 받은 탁월한 전기
이 책은 뉴욕타임즈, 워싱턴포스트, 인디펜던트 등과 같은 세계의 주요 언론으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리처드 로티 교수는 뉴욕타임즈의 서평에서 “하이데거의 지적 여정을 절제된 어조와 세련된 필치로 논한” “하이데거의 전기 중 최고”로 평가했고, 텔마 라빈 교수는 워싱턴포스트에서 “하이데거의 사유와 감성을 파고드는 그 철학적 헌신과 열정에 찬탄”을 보냈다. 그리고 리처드 커니 교수는 인디펜던트의 서평에서 “하이데거의 ‘핵심’ 사상을 풀이하는 동시에 그의 저작과 인간됨이 지녔던 카리스마의 정체”를 밝힌 “전기의 명저”로 평가했다.

우리나라 서양철학 연구의 문을 연 하이데거
한국의 서양철학 1세대로 꼽히는 박종홍, 박치우, 신남철은 경성제국대학 재학시절 하이데거를 통해 서양철학을 접했다. 박정희 정권 때 대통령 특보로 국민교육헌장을 기초한 박종홍과 월북했다가 남으로 내려와 빨치산 활동을 하던 중 사살된 박치우는 정반대의 삶을 살았지만 하이데거에 (“미치다시피” 심취한 공통점이 있었다. 하이데거 철학에서 나타나는 위기와 불안 의식 그리고 이론과 실천 사이의 긴장은 이들에게 강렬한 문제의식을 심어주었다. 하이데거 평전의 대표작으로 통하는 이 책은 이들의 삶은 물론이고 우리나라 서양철학 수용사와 관련해서도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

이론과 실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