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냄새 폭탄 뿜! 뿜! - 초등 읽기대장
저자 박채현
출판사 주식회사 한솔수북
출판일 2021-12-15
정가 11,000원
ISBN 9791170289326
수량
머리말
뿜! 뿜!
나 좀 읽어 줘
너라도 그럴 거야
남의 집 귀한 아빠
바보 여우와 작은 씨앗
〈뿜! 뿜!〉: 학교에서 친구들의 놀림을 받아도 말 한마디 못 하는 금은파 이야기. 대파가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매운 냄새를 뿜는 것처럼 은파도 씩씩하게 자기를 지킬 수 있을까?

〈나 좀 읽어 줘〉: 사람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난 책들의 하소연이 담긴 이야기. 엄마를 따라 헌책방에 간 동아는 헌책들의 하소연을 들으며 버림받는다는 것이 얼마나 슬픈 일인지 깨닫는다.

〈너라도 그럴 거야〉: 아끼는 병아리를 물고 간 길고양이에게 복수할 수 있을까? 승표는 길고양이에게도 숨겨진 사연이 있다는 것을 알고 복수를 망설이는데….

〈남의 집 귀한 아빠〉: 어느 날 갑자기 퀵 배달부 아빠가 학교에 찾아오면 어떨까? 이준이는 아빠의 직업이 창피해서 몸을 숨겼다가 마음이 찔려 학교를 뛰쳐나오고 마는데….

〈바보 여우와 작은 씨앗〉: 힘세고 돈이 많아야 남을 도울 수 있을까? 바보라고 놀림 받는 여우와 도움이 절실했던 씨앗의 이야기.

-


작고, 여리고, 힘없는 것에 대한 관심과 배려의 마음을 배워요
아이들은 히어로를 좋아해요. 힘도 세고, 초능력도 있고, 사람들한테 인기도 많으니까요. 곤경에 처한 사람들도 순식간에 달려가서 구해 줄 수 있지요. 사실 누군들 안 좋아하겠어요?
반면에 어떤 아이들은 작고, 여리고, 힘없는 것에도 눈길을 준답니다. 보살펴 주고 싶어 하고, 어떤 사연이 있는지 들어주기도 하죠. 박채현 작가가 쓴 단편집 《냄새 폭탄 뿜! 뿜!》에는 그런 친구들이 등장해요. 보잘것없다고 무시할 수도 있는 작고 여린 것들을 보듬어 주는 예쁜 마음을 가진 친구들이 나오지요. 박채현 작가는 이 예쁜 마음과 관련해서 이런 멋진 말을 해요.

“나이가 어려도 어떤 일이 옳은지 알잖아? 옳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하는 거야. 좋은 일을 하려면 용기가 필요해. 용서하는 데도 용기가 필요하지. …주변을 둘러봐. 용기를 내서 말이야. 그리고 모두 친구가 되는 거야.”_〈작가의 말〉 중에서

배워서 아는 게 있고, 마음속에 날 때부터 심어진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