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01 메타버스 미디어 공간으로서 스마트시티 그리고 옥외광고 테코레이션
WITH 바이러스 그리고 스마트시티 전성시대
메타버스 스마트시티의 공간정보 그리고 공간문화미디어
메타버스 스마트시티를 위한 옥외광고 테코레이션
메타버스 시대의 도시 커뮤니케이션
스마트시티 옥외광고 테코레이션이 직면한 문제점
‘좋은 커뮤니케이션의 도시’를 위한 옥외광고 테코레이션
02 소통도시로서의 스마트시티 그리고 공공 옥외 커뮤니케이션
스마트시티의 개념
정부의 스마트시티 정책
서울특별시의 스마트시티 정책
옥외광고를 활용한 스마트시티 공공 커뮤니케이션
스마트시티와 공공 옥외광고의 미래
03 테코레이션과 프로그래매틱 광고
디지털 사이니지의 개념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규모
스마트 기술과 디지털 사이니지의 진화
사용자 경험 최적화와 디지털 사이니지
테코레이션 공간 미디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
04 스마트시티 테코레이션: 컴퓨팅과 데이터 그리고 옥외광고
스마트시티, 인프라-데이터, 옥외광고
스마트시티와 엣지 컴퓨팅
엣지 컴퓨팅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되는 스마트시티의 실시간 고정형 옥외 감지 광고
엣지 컴퓨팅과 결합을 통해 더 강력해지는 AR광고
장소와 관계없이 이루어지는 이동형 광고
스마트시티 내 빅데이터와 결합하는 옥외광고의 사회적 책임 및 효과
스마트시티, 컴퓨팅과 데이터 관련 옥외광고의 제반 문제
스마트시티 시대의 옥외광고 발전 전략
05 메타버스 스마트시티 그리고 디지털 빌보드: 기대와 우려 그리고 발전 방향
디지털 빌보드란 무엇인가: 메타버스 스마트시티의 신경망
디지털 빌보드의 성장 그리고 기대
디지털 빌보드와 창의적 표현
디지털 빌보드와 관련한 우려
디지털 빌보드의 효과적인 관리와 활용을 기대하며
디지털 빌보드 미래 연구과제 및 정책과제
메타버스 스마트시티의 신경망으로서 디지털 빌보드의 미래
06 테코레이션 실현을 위한 디지털 사이니지 그리고 메타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