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스포츠 멘탈코칭 바이블 : 정체성을 잃어버린 현대사회 운동선수들에게
저자 김범수
출판사 더로드
출판일 2021-11-26
정가 15,000원
ISBN 9791163381921
수량
프롤로그

1장
현대 스포츠 문화와 우리
스포츠 문화 안에서의 운동선수들의 정서
스포츠 문화 변혁의 필요성
도시화와 메가 스포츠 그리고 세속화
리더십의 부재

2장
현대 스포츠 문화 안에서의 운동선수들
하이퍼텐션 야구선수
합숙 생활을 두려워하는 태권도 선수
영국 선수권대회에서 생긴 일
링 위의 암살자
사랑을 훔치는 축구선수
사각의 감옥에 갇힌 배드민턴 선수
타인으로 인해 흔들리는 화살
진짜 고백
1%의 우정
영혼의 넝쿨, 게으름
프로지명을 향한 항해
과학자가 되고 싶은 펜싱선수
자신을 속이는 골프선수
용서와 자유
중독, 그 고통에 대한 울부짖음
더 몬스터
날개를 잃은 피겨스케이팅 선수
성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하는 운동선수
파라 스포츠멘탈코칭
코로나19 시대의 운동선수들

3장
운동선수들을 위한 해결책
완벽주의
자아상
의사소통
집단상담의
필요성
분노
우울증
죄책감
수치심
자아몰두와 자기연민
스포츠 문화 속에서 문화 변혁자로 살아가기

에필로그
참고문헌
프롤로그

온전한 나를 찾아서

세월이 날아가는 화살 같다는 말이 실감난다. 상담사의 삶을 살아온 지 어느새 10여 년 흘렀다. 그간 나는 마음 아픈 이들을 참으로 많이 마주해 왔다.
그들이 가진 가슴 아픈 사연들, 남들에게 결코 내보이고 싶지 않은 마음의 상처, 순탄하지 않은 가족 관련 이야기 등 나는 수많은 감정을 받아내며 그들과 동행했다.
처음에는 그들의 고통스런 감정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종종 내 마음이 온통 소진되어 이 길에 발을 내딛은 것을 후회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오래지 않아 그들로부터 습득한 다양하면서 간접적인 경험들이 나의 내면의 지평(地平을 넓혀 주고 있음을 알고부터는 내가 가고 있는 길이 자랑스러워지기 시작했다. 나라는 개인으로서는 결코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세상을 맞이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아무나 가볼 수 없는 타인의 인생자리에 동참할 수 있었다는 것은 이 길이 가진 특권이 아니라면 또 무엇이겠는가.
남들에게 아무리 말해도 알아주지 못하는 자신만의 고통과의 싸움은 치를 떨게 할 만큼 지겹고 끔찍할 때가 있다. 심지어 가족에게 말해도 알아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런 자기와의 싸움은 사람을 지치고 힘들게 한다. 이처럼 고난 가운데 함께 있어주고 위로자로서 그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이 나의 길이며 이러한 나의 길이 나는 참 좋다.

그동안 나는 상담 현장으로 직접 찾아다니는 스포츠 멘탈코치로 살았다. 도시에서부터 시골, 해외까지 지구촌 구석구석을 누비며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며 함께 울고 웃었다. 상담 여행 중 만난 아름다운 풍경들은 나를 환영해 주었고, 낯선 도시의 풍경들은 나의 모험심을 풍족하게 채워 주었다.

이 책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부에서는 스포츠 문화와 시대적 사조에 대해 서술했으며, 청소년 및 성인 선수들, 학부모와 지도자들이 알아야 할 필수내용들로 구성했다.
2부에서는 스포츠선수들의 실제 상담사례와 그 내용을 에세이 식으로 서술했다.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