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1 우리는 건설업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1장 건설업 쉽게 이해하기
2장 우리나라 건설산업의 전성시대
3장 우리 건설업, 경쟁력 회복이 관건
PART 2 경제원리로 이해하는 건설시장
4장 건설업도 결국 사람이 하는 일
5장 튼튼한 건축물, 비결은 좋은 자재와 장비
6장 과열이 부른 위기, 기회로 극복하다
7장 유동성과 물가, 건설업은 오르막? 내리막?
8장 위험부담을 줄여주는 든든한 건설금융
9장 건설, 투자가치를 따져보자
PART 3 떼려야 뗄 수 없는 건설과 주택시장
10장 주택, 예나 지금이나 모두의 관심사
11장 주택가격, 좀처럼 풀리지 않는 문제
12장 주택공급은 시장을 안정시킬까?
13장 사라지는 도시, 늙어가는 주택
PART 4 건설, 그리고 미래
14장 건설업의 미래, 신뢰회복이 우선
15장 건설업계에 부는 변화의 바람
16장 건설업이 만들어낼 미래 모습
참고문헌
주택시장, 영원히 풀리지 않는 문제?
주택가격 상승에 대한 뉴스를 접하는 사람들에게 두 가지 표정을 읽을 수 있다. 누군가는 치솟는 주택가격에 미소를 짓고, 또 누군가의 얼굴에는 짙은 그림자가 드리워진다. 상반된 표정의 두 주인공은 전자는 주택을 하나라도 보유한 사람들이고, 후자는 전세나 월세를 사는 임차인이다. 서로 다른 입장은 같은 뉴스도 다르게 느껴지게 하고, 다른 표정으로 주택가격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그리고 주택 보유자라고 해서 다 같은 주택 보유자도 아니다. 강남에 사는 사람과 지방에 사는 사람의 분위기는 다를 수밖에 없다.
이렇듯 주택가격의 등락은 입장에 따라 희비를 엇갈리게 한다. 자본소득이 증가하면 누군가는 큰 부를 축적할 수 있는 반면,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집값이 오르면서 상대적 박탈감으로 위축된 사람들도 많아졌다.
주택가격 문제는 이제 개별시장의 문제를 넘어섰다. 주택시장이 널뛰면서 세대갈등, 계층갈등, 부의 갈등 등 수많은 사회적 갈등으로 번지고 있는 것이다. 수많은 이해관계가 얽혀있다 보니, 주택시장 문제는 좀처럼 풀리지 않는 문제로 인식되고 있고, 뾰족한 해법을 제시하기도 쉽지 않다.
《이코노컨스트럭션》은 건설업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진 주택시장의 모습을 대중이 이해하기 쉬운 경제적 관점으로 바라본다. 현대의 주택문제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고 각 시기별로 어떤 대안을 마련해왔는지, 그리고 각종 부동산 규제 정책이 갖는 장점과 단점, 부동산 문제의 해결책이라고 인식되는 대량공급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를 과거 우리가 경험했던 사례를 바탕으로 쉽게 풀어낸다.
변화의 물결, 건설업의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 수많은 기술적 변화 속에 건설업도 이전에 없었던 다양한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다른 분야보다는 느리지만 모듈러 건축, 콘테크 기업의 등장 등 건설업에도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이 개발되고 적용되고 있으며 이는 최근 건설업계는 새로운 변화를 촉진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우리 사회의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