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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글쓰기와 메타포
저자 장은하
출판사 푸른사상
출판일 2021-11-22
정가 18,000원
ISBN 9791130818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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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글쓰기의 유형
제1장 서사, 묘사와 은유적 표현
제2장 비교, 대조와 은유적 표현
제3장 분류, 구분과 은유적 표현
제4장 정의와 은유적 표현
제5장 유추와 은유적 표현
제6장 논증과 은유적 표현

제2부 창의적 글쓰기와 은유적 표현
제1장 자기소개서와 은유적 표현
제2장 광고 언어와 은유적 표현
제3장 시와 은유적 표현
제4장 노래 가사와 은유적 표현
제5장 기사문과 은유적 표현
열린 사고를 바탕으로 한 글쓰기
우리는 언어를 매개로 사고하고 발화한다. 또한 글을 쓰는 인간으로서 언어는 의사소통을 하는 데 떼어놓을 수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저자는 언어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이해함으로써 열린 사고를 통해 글쓰기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대학에서 글쓰기 교육과 한국어문학에 관해 강의를 해온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인 이 책은 글쓰기에 도전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글쓰기 유형에 따른 은유적 표현과 글쓰기 실전 연습
‘은유’는 문학적 수사법이 아니라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바를 집약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방법 중 하나로, 글쓰기의 필수 요소이다. 이 책에서는 서사, 묘사, 비교, 대조, 분류, 구분 등 글쓰기의 유형에 따른 은유적 표현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은유적 표현을 잘 사용할 수 있을 때, 독창적인 글을 쓸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자기소개서, 광고 언어, 시 등 글쓰기 유형에 따라 은유적 표현을 활용하는 사례와 방법을 고찰했다. 저자가 제시하는 글쓰기 가이드에 따라 독자들이 직접 연습해봄으로써 다양한 글쓰기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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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에서

비교와 대조는 둘 이상의 대상을 두고 글쓴이만이 생각할 수 있는 기준에 따라 같은 점은 무엇이고, 다른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는 글쓰기 방식이다. 유사점을 강조하는 것이 비교이고, 차이점을 강조하는 것이 대조이다. 글쓴이는 비교와 대조에 의해 표현하고자 하는 개념과 대상의 본질을 더 쉽게 독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비교와 대조는 글쓰기 기술이기도 하지만 대상을 바라보는 방법이기도 하며, 정의, 구분, 분류, 논증 같은 유형의 글쓰기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인간은 지각하고 사고하는 과정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범주화하고, 다른 사물과 비교, 대조하며, 범주화의 경계를 확장, 축소시키기도 한다. (27쪽

광고 언어는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시각적 영상과 함께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글쓰기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