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얼굴은 누구의 것인가?
당신의 표정이미지는 몇 점입니까?
사람을 제일 처음 보면 우리는 그 사람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갖게 된다.
그리고 그 사람에 대해 떠올리게 된다면 그 사람의 이름과 함께 마음속에 선명하게 떠오르는 것들이 있을 것이다. 얼굴 생김새, 표정, 음성, 말씨, 평소의 옷차림, 걸음걸이 와 같은 모습들, 또 함께 있을 때의 느낌, 그의 태도, 성격, 실력 등등… 이렇게 수많은 생각들이 두서없이 머리 속에서 얽히고 풀어지면서 점차 하나의 형체를 만들어 나간다. 이렇게 우리 나름의 사고, 취향에 따라 편집되어 만들어진 그 사람에 대한 생각들, 특유한 감정, 고유한 느낌, 이것이 바로‘이미지’이다.
매너가 좋은 사람은 사람들을 대할 때면 기분이 좋아진다. 그들은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알기 때문이다. 흔히 매너를 교양 있는 사람의 척도라고 한다. 남보다 지혜롭고 성공적인 삶을 살고자 한다면 반드시 매너를 익혀야 한다. 매너는 타인에게 호감을 주는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인들은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하여 매너를 익히고 자기관리와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해야 한다. 자기 관리는 매너의 기본이며 대인 관계는 사회생활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다. 어떤 직업을 선택하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과 성실한 태도를 갖추는 것은 인간의 도리이며 질서이고 약속이다.
매너가 좋다, 이미지가 좋다는 말은 참 좋은 칭찬이다. “매너도 좋고 신사적이다.”라는 말은 칭찬을 넘어서는 최고의 찬사이다. 정중하고 편안하게 사실을 말하는 것과 불평과 불만으로 표출하는 것은 다르다. 에티켓, 매너, 신사적 매너는 그 사람의 자세와 몸가짐과 말버릇에 따라 드러나는 내면의 인격이다.
토끼를 잡을 땐 귀를 잡아야 하고 닭을 잡을 땐 날개를 잡아야 하고 고양이를 잡을 땐 목덜미를 잡아야 하고 사람을 잡을 땐 마음을 잡아야 한다. 마음을 잡으면 평생 떠나지 않는다. 즉 내 마음의 온도에 따라 상대방도 온도를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