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학교생활 나라면 어떻게 할까? - 초등인성수업 1
저자 박형빈
출판사 한언
출판일 2021-11-18
정가 14,000원
ISBN 9788955969207
수량
머리말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23편의 도덕 여행

에피소드 01 나만 빼고 다 잘사는 것 같아: 소셜미디어
에피소드 02 노래 부르는 게 뭐가 문제야?: 자유의 범위
에피소드 03 아무나 뽑으면 어때?: 선거의 의미
에피소드 04 이럴 땐 다수결이지!: 의사 결정 방식
에피소드 05 이제 와 양보하라니! 왜 줬다 뺏어?: 분명한 의사소통의 중요성
에피소드 06 넌 우리랑 틀리잖아!: 다른 것과 틀린 것
에피소드 07 그거 다 미신이야!: 미신과 과학 사이
에피소드 08 어차피 번호 알려줄 거잖아!: 개인정보 보호
에피소드 09 내 돈 주고 산 것도 아닌데 뭐!: 공동의 소유물
에피소드 10 남학생은 로봇 실습실로, 여학생은 조리 실습실로!: 여성과 남성의 사회적 역할
에피소드 11 누구를 살려야 하지?: 인공지능 시대 자율주행자동차의 윤리
에피소드 12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해도 된다고?: 트롤리 딜레마의 스위치 사례와 인도교 사례
에피소드 13 이런 건 남자가 잘한다구!: 성평등의 필요성
에피소드 14 게임은 게임일 뿐이라고?: 현실과 가상공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에피소드 15 누가 돈 주고 봐?: 저작권을 침해하게 하는 변명
에피소드 16 도와주는 거야, 마는 거야?: 진정한 이해와 존중
에피소드 17 아마 도와준 애도 자소서 써야 했나 봐: 차별과 배제
에피소드 18 꽃길만 걸을래… 나 혼자만!: 정정당당한 경쟁과 협동
에피소드 19 부먹 vs. 찍먹: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
에피소드 20 네가 뭔데!: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기
에피소드 21 너 저번에도 내 팀원 가로챘잖아!: 극대화된 이기심과 공격성
에피소드 22 용서는 피해자가 하는 거 아닌가요?: 용서의 주체
에피소드 23 나는 착하거든!: 보이지 않는 폭력
<책 속으로>
“한준이 왔냐? 이거 봐봐. 주앙이도 이제 사우스페이스 옷 사 입었다~”
같은 옷을 입은 한준이도 교실에 들어오면서 이들과 친근히 손 인사를 했다.
“오! 멋진데. 우리 모두 사우스페이스로 깔 맞춤하는 거야?”
응? 영서는 가벼운 외마디 소리를 냈다.
<넌 우리랑 틀리잖아!> 중에서

3. ‘우리와 틀리다’는 말과 ‘우리와 다르다’는 말 중 어떤 표현이 더 부정적으로 느껴지며 왜 더 부정적으로 들리는지 생각해 봅시다.
4. 왜 다른 사람을 배제하여 자신들만의 무리를 형성하고 유지하려고 할까요? 그 경우 다른 사람들을 배제하는 근거나 방식으로 어떤 예가 있을까요?
5. 자신들의 무리의 체제(질서나 형태, 고유성을 유지하거나 지키려는 것은 다 그릇된 일일까요? 만약 필요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고, 불필요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넌 우리랑 틀리잖아!: 함께 생각해 봐요> 중에서

“학생은 왜? 여학생들은 저기 조리실로 가라고 말하지 않았니?”
잠시 머뭇거리던 영서는 용기를 내어 선생님께 말씀드렸다.
“저기, 선생님. 저도 로봇 실습실에 가면 안 될까요? 저도 로봇이나 기계 만지는 거 좋아하거든요.”
“글쎄. 여기 반 배정 대상에 남학생이라고 적혀 있긴 해도 뭐 여학생이라고 안 될 건 없을 것 같기는 한데…. 그런데 요리가 더 재미있지 않겠니? 다른 여자 친구들도 다 저기 가 있고….”
지도 선생님은 살짝 난처한 모습을 보이며 말끝을 흐렸다.
<남학생은 로봇 실습실로, 여학생은 조리 실습실로!> 중에서

1. 영서는 왜 로봇 실습실로 갔다가 되돌아왔나요?
2. 여학생들만 조리 실습실로 가라는 지시를 받았을 때 영서는 어떤 기분이었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 남학생은 로봇 실습실로, 여학생은 조리 실습실로 배정이 정해진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이 배정에 문제가 있다면 어떤 문제이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4. 남녀차별 문제는 도덕적인 문제일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