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추천사
1장. 사회적기업의 이해
01 예비사회적기업이란?
02 사회적기업이란?
03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
04 사회적기업과 사회 서비스
2장.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01 사회적기업의 창업
02 사회적기업의 소셜미션
03 사회적기업의 성과평가
04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3장. 사회적기업과 SDGs
01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란?
02 사회적기업과 SDGs
4장.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30
01 사단법인 스타트업미래포럼
02 주식회사 파머스페이스
03 주식회사 에코맘의산골이유식
04 주식회사 카페티모르
05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팜프라
06 주식회사 생각나눔소
07 경상북도 사회적기업 종합상사 협동조합
08 주식회사 베어베터컴퍼니
09 주식회사 커피지아
10 사단법인 장애청년꿈을잡고
11 주식회사 테스트웍스
12 주식회사 맘이랜서
13 주식회사 맛들식품
14 주식회사 글로브
15 주식회사 두손컴퍼니
16 사회적협동조합 구두만드는풍경
17 빅이슈코리아
18 주식회사 셰어하우스우주
19 주식회사 백지장
20 주식회사 캐어유
21 주식회사 바이맘
22 주식회사 샤인임팩트
23 주식회사 에코플레이
24 주식회사 소소한소통
25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
26 주식회사 비플러스
27 사회적협동조합 자바르떼
28 성미산 문화협동조합
29 동네방네 협동조합
30 스탬피플 협동조합
부록
1. 사회적기업 지원사업
2. 대기업과 공공기관의 CSR 현황
3. 사회적기업 인증제도의 변천사
맺음말
당신의 소셜미션은 무엇인가?
사회적기업을 준비하거나 시작하려는 창업자가 가장 처음 듣는 질문이자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다. 소셜미션은 사회적기업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짧은 문장이지만, 사회적 가치를 표현하는 문장이자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다. 이 질문에 답을 하면서 사회적기업의 미션과 비전이 완성되어가고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이 구체화된다.
비즈니스 모델은 한순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예비·초기 창업자에게는 더욱 그렇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유사한 기업들을 관찰하고 분석해 나만의 모델로 성장시키는 것이다. 본 책은 막연한 두려움을 가진 예비 창업자가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구조화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사회적기업은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갈 기회의 발판이 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한순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예비·초기 창업자에게는 더더욱 그렇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유사한 기업들을 관찰하고 분석해 나만의 모델로 성장시키는 것이다. 막연한 두려움을 가진 이들에게 본 책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책속에서>
- 9p
우리가 사회적기업을 이해할 때 흔히 혼동하는 것 중 하나가 예비사회적기업과 사회적기업의 구분이다. 예비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인증사회적기업의 요건을 갖추기 전 광역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중앙부처장이 지정하는 유형이다.
- 16p
서비스이용료모델의 사회적기업은 사회 서비스 등을 상품화하고 이용료를 책정해 개인, 기업, 지역사회 등의 지불자 집단에게 직접 서비스를 판매한다. 의료, 교육 분야 같은 특정 분야나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사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국내기업으로는 ‘셰어하우스우주’가 있으며 청년의 주거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공유공간을 개발해 청년이 입주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외기업으로는 영국 런던에 소재한 ‘Brigade Bar & Bistro’가 있으며 노숙인에게 직업교육을 실시한 뒤 실제 음식 판매를 통해 수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