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역사수업의 이론과 실제
1. 시민적 가치를 살리는 역사교육
2. 배움중심수업의 이론과 실제
3.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4. 역사수업에 활용 가능한 기법들
Part 2. 수업지도안과 수업실연
1. 2차 시험 요강 및 안내
2. 2차 시험, 2개월 단기 완성전략
3. 수업지도안 작성
4. 수업실연
Part 3. 수업지도안 작성과 수업실연 예시문항 및 모범답안
1. 2차 시험 기출문제 분석
2. 2022학년도 임용 출제예상 34개 주제
3. 중학교 역사 ①·② 교과서 예시문항
4.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예시문항
5.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 예시문항
6.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예시문항
7. 수업지도안 답안 작성 예시
알아두면 유용한 문헌과 인터넷 사이트
본서는 최근 교육계에 불고 있는 변화에 맞추어 중등교원임용 2차 시험에서 요구하는 수업실연 능력과 각 시도 교육청별로 차별화된 면접 능력, 그리고 수업 성찰 능력을 최대한 단기간에 배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특히 새로운 개정판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맞춰 중·고교 역사 과목의 모든 과목들-역사,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의 주요 주제들을 선별하여 예상문항과 모범답안을 새롭게 담아내고자 했다. 아울러 빠른 속도로 변화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 환경과 각종 IT환경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두 역사 교사의 노력도 담아내고자 했다. - 저자의 머리말 중에서
이 책은 크게 세 파트로 구성돼 있습니다. 파트 1에서는 최근 역사수업의 이론적 동향과 역사수업에서 널리 활용되는 수업 기법에 대한 안내와 소개, 그리고 활용 사례를 담았습니다. 이를 통해 역사과를 준비하는 많은 예비 교사들은 현재의 역사교육이 지향할 점, 교사로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현재 활용되는 다양한 역사수업 기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후 실제 수업에 투입됐을 때 이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파트 2에서는 현직 교사들의 생생한 2차 시험 준비 과정(경험담과 그 과정에서 터득한 합격 전략을 수록해 시험을 앞둔 예비 교사들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파트 3은 수업지도안 작성 및 수업실연을 위한 학교급별 예시문항과 일부 문항에 대한 모범답안을 수록해 실전을 앞둔 예비 교사들이 확실히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