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강
- 세계에서 가장 큰 강
- 생명을 살리는 강
- 물은 순환한다
- 뒤틀고 굽이치고 떨어지고
- 세 개의 강
- 물에 잠긴 숲
- 세계에서 가장 큰 하구
아마존에 사는 야생 동물
-공존과 멸종
-기묘한 개구리들
-아마존에 사는 뱀과 악어
-다양한 생김새를 가진 물고기
-강에서 새끼를 낳는 동물
-물살이 빠른 강에 사는 동물
-아마존강에 사는 거인
-피라루쿠의 전설
아마존 숲에 사는 사람들
-고대 문명이 남긴 신비
-문명을 꽃피운 잉카 제국
-황금을 찾아온 침략자들
-수수께끼를 간직한 숲
-아마존에 사는 주민들
-꽃이 된 아이, 나이아
강과 생활
-아마존의 이동 수단
-아마존에서 고기 잡는 법
-두 강이 만나는 곳에 세워진 도시
-아마존강과 녹색 에너지
-아마존의 위기, 지구의 위기
-지금 당장, 기후 위기 행동!
-세계와 연결된 강
낱말풀이
작가의 말
지구에서 생명 다양성이 가장 높은 곳
“숲은 어마어마하게 컸고 아침마다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
벌레 우는 소리, 강물이 흐르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작가 상마 프랜시스는 아마존강을 수차례 탐험하여 이 책을 만들었습니다. 나무 위에서 햇볕을 쬐는 이구아나를 보았고, 그 밑에서 똬리를 틀고 앉아 있는 뱀을 만났습니다. 우기에는 물이 불어 넘친 숲을 보트를 타고 건넜고, 그런 기후에서도 뿌리가 썩지 않게 살아남는 법을 익힌 나무들을 보았지요. 나무줄기 사이를 헤집고 헤엄쳐 다니는 돌고래도 만났습니다.
아마존은 소리의 천국이기도 합니다. 콸콸 흐르는 강물 위로 온갖 새들이 지저귀고, 벌레 우는 소리와 강물 소리와 어우러져 온 세계를 가득 채웁니다. 과학자들은 아마존강이 땅 위뿐만 아니라 땅속 깊은 곳에도 별도로 흐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 아마존 수풀들 위 하늘에도 이슬이 모여 물줄기처럼 강이 흐르는 것을 발견했지요. 이렇게 아마존강은 땅과 땅속, 하늘 위에서도 흐르면서 세 개의 강을 이루는 신비로움을 자아냅니다.
이렇게 신비롭고 아름다운 아마존강을 만나고 공부한 작가는 기후 위기, 지구 멸망이라는 상상하기 싫은 재앙을 막기 위해서는 아마존강의 신비와 자연의 위대함을 온전히 느끼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으로 이 책을 썼습니다.
이 책은 남아메리카에 사는 작가 호몰루 지폴리투가 그려 완성했습니다. 2019년 상하이 황금 바람개비 젊은 삽화가 공모전에서 특별상을 수상한 저력이 있는 이 작가는, 생명력 넘치는 그림과 강렬한 색채, 독특한 터치로 아마존강을 책 속에 고스란히 옮겨왔습니다.
돌고래가 물살을 헤치고 다니고, 전기뱀장어가 몸속 전기로 불을 밝히고 과일 씨앗을 똥으로 눠서 숲을 키우는 토메테스 카무나니가 사는 신비를 온몸으로 느끼면서 이 책을 쓰고 그렸습니다. 독자들 역시 그 생생하고 팔딱거리는 대자연의 위대한 이야기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공존과 멸종, 진화의 신비가 버무려진 생명의 강, 아마존
아마존을 정확하게 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