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The Three Kingdoms 만화 삼국지 2 : 한 번은 꼭 읽어야 할 동양 최고의 고전
저자 요시카와 에이지
출판사 미래사(주
출판일 2021-10-25
정가 16,000원
ISBN 9788970870076
수량
적벽대전과 삼국의 공방
주요 등장인물
제26화 고육지계 ㆍ 연환계
제27화 적벽대전(1
제28화 적벽대전(2
제29화 형주 쟁탈(1
제30화 형주 쟁탈(2
제31화 주유 죽다
제32화 또 한 명의 군사
제33화 유비군 촉으로
제34화 낙봉파
제35화 천하가 삼분되다
제36화 한중의 공방
제37화 관우의 운명
제38화 장비 죽다
제39화 유비의 동정(東征
제40화 육손의 덫
제41화 유비의 죽음
제42화 촉 ㆍ 오 화친
제43화 공명의 남만 정벌
제44화 출사표
제45화 비원(悲願의 북벌
제46화 강유를 막료로
제47화 장안 침공 작전
제48화 마속을 베다
제49화 최후의 북벌
제50화 공명 오장원에서 죽다
삼국지에서 무엇을 배울까?
책 속에서


유비, 제갈량을 그리는 방법에서 보이는 것
이 책 『만화 삼국지』에서는 유비와 제갈량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그려집니다. 이 책의 유비 상(像은 『삼국지연의』 이후 회자되어온 유비 상과는 상당히 다르지만 역사적 사실에는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의 유비 상은 도원결의, 삼고초려 이야기를 봐도 인정이 많은 사람입니다. 옛날의 이상적인 아시아 리더상이라고 할까요. 그런데 이 만화에 그려진 유비는 원래부터 강하고 용병대장으로서의 능력도 매우 탁월합니다. 무예도 뛰어나고 결단력도 있습니다. 조조도 인정할 만한 군사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생각하는 현실의 유비 상에도 비교적 가깝습니다.
제갈량은 역사적 사실에서 보면 우수한 지휘관이지만 군사적으로는 뛰어나지 못합니다. 중국에서의 전쟁은 기본적으로 서로 속이기입니다. 제갈량은 성실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속이는 것을 별로 잘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유비가 전쟁은 잘했습니다.
제갈량은 전체적인 구상을 하는 사람입니다. 전체적인 구상을 전략이라고 한다면 제갈량은 초일류 전략가지만, 전술 단위로 생각한다면 우수한 지휘관 정도입니다. 전혀 개개의 전투를 잘하는 사람이 아니었고, 개개의 전투에서 마법을 부린 것도 아니었습니다. 『삼국지연의』에 그려진 모습과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역사적 사실에서 알 수 있습니다.
_540쪽

또한 그는 참모로서 자신의 정치 기반을 견고히 구축했던 사람이며, 자신의 지지 기반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유비가 경계할 정도의 권력을 쥐고 적극적으로 관료들을 조정해 국내 정치를 제대로 했던 사람입니다. 단, 일인자가 될 생각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의 뜻은 한나라의 부흥에 있었으며, 자신이 군주가 되면 한나라가 아니라는 의미에서 리더가 아니라 참모입니다. 리더가 되는 것은 자신의 뜻에 어긋나는 일이었으므로 군주의 자리에는 오르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제갈량의 실제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삼국지』에서 무엇을 읽을까?
전통적인 제갈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