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유아인성교육의 이론
제1절 유아인성교육이란?
제2절 유아인성교육의 필요성
1. 자신과의 관계에서의 인성교육
2. 타인과의 관계에서의 인성교육
3. 환경과의 관계에서의 인성교육
제3절 유아인성교육의 목적
제4절 유아인성교육의 방법
1. 개념 이해 단계
2. 탐색 단계
3. 내면화 단계
4. 확장 단계
5. 다지기 단계
제5절 인성교사의 덕목
1. 경청과 순종의 덕목
2. 책임감과 배려의 덕목
3. 긍정적 태도와 희망의 덕목
4. 기쁨과 감사의 덕목
제6절 인성교육의 덕목
1. 긍정심리학자들의 덕목
2. 유아인성교육의 덕목
제2부 유아인성교육의 실제
제1절 유아인성교육의 내용
1. 타인 인식 능력을 돕는 경청과 순종
2. 활동 수행 능력을 돕는 책임감과 배려
3. 문제 해결 능력을 돕는 긍정적 태도와 희망
4. 정서 인지 능력을 돕는 기쁨과 감사
제2절 유아인성교육의 실제
봄편 (타인 인식 능력
Ⅰ 경청
Ⅱ 순종
여름편 (활동 수행 능력
Ⅲ 책임감
Ⅳ 배려
가을편 (문제 해결 능력
Ⅴ 긍정적 태도
Ⅵ 희망
겨울편 (정서 인지 능력
Ⅶ 기쁨
Ⅷ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