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록 비평가]
신혜영 Hyeyoung Shin
한국외국어대 불어과 학부와 서울대학교 미학과 석사를 졸업하고, 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에서 영상커뮤니케이션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월간미술』기자와 가인갤러리 큐레이터를 거쳐, 현재는 동시대 미술 전반에 관한 강의와 평론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박사논문 「한국 미술생산장의 구조 변동과 행위자 전략 연구」(2017를 비롯해, 예술과 사회의 관련성 아래 다양한 예술 실천과 문화 현상에 관한 연구와 비평을 진행 중에 있다. 저서로 『장치에 맞서다』(2021와 번역서로 『사진이론』(공역이 있다.
최연하 Yeonha Choi
사진, 여성, 생태주의 미학을 중심으로 글쓰기와 전시 기획, 강의를 하고 있다. 예술과 삶, 인간과 자연의 상호의존성을 사유하며 통섭으로서의 예술의 가능성을 모색한다.대학과 대학원에서 사진학을, 박사 과정에서는 미술 비평을 공부했다. 〈전시로 보는 한국사회의 힘〉(2020, 〈크리스 조던 : 아름다움 너머〉(2019, 〈경기에서-천 개의 기억〉(2018/2020, 〈서울사진축제〉(2008/2016 등 70여 회의 전시를 큐레이팅했다. 저서로 『한국사진의 힘』(2020, 『사진의 북쪽』(2008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