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3. 연구 방법 및 범위
4. 선행연구
II. 이론적 배경
1. 교육과목 및 교육실습에 관한 논의
2. 교육인력에 관한 논의
3. 중국 정부의 교육정책에 관한 논의
4. AIIC의 통역사 교육 지침에 관한 논의
III. 중국 대학 한·중 MTI 과정의 현황 및 분석
1. 교육과정의 현황 및 분석
2. 교육 인프라 현황 분석
3. 소결
IV. 홍콩 및 한국의 통번역과정 현황 분석
1. 홍콩 대학의 통번역과정 현황 및 분석
2. 한국 대학의 한·중 통번역과정 현황 및 분석
3. 소결
V. 홍콩 및 한국 통번역과정의 교육인프라 현황 및 분석
1. 홍콩 4개 대학 통번역과정의 교육 인프라
2. 한국 3개 대학 한·중 통번역과정의 교육 인프라
3. 소결
VI. 중국 내 한·중 MTI 교육과정의 개선방안
1. 한·중 MTI 과정에 대한 수요 조사 및 결과
2. 한·중 MTI 과정의 개선 방안
3. 한·중 MTI 과정 교육 인프라의 개선 방안
4. 소결
VII. 결론
<참고문헌>/<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