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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학교자율운영 2.0
저자 김용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19-02-28
정가 15,000원
ISBN 97911593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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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 제1장 | 학교자치와 학교자율운영-법·교육·정치
| 제2장 | 학교자율운영 1.0의 배경과 원리
| 제3장 | 학교자율운영 2.0의 방향과 모형
| 제4장 | 학교자율운영 2.0의 원리
| 제5장 | 교육 거버넌스 전환과 한국의 학교자율운영
| 제6장 | 학교자율운영 2.0과 교육행정의 과제
| 제7장 | 교육정책의 중장기 방향과 학교자율운영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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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한국의 학교자율운영, 학교혁신은 어떤 위치에 있나?
학교자율운영의 개념과 실천에 대한 역사적 성찰


근래 학교개혁의 지향이 학교자율운영 또는 학교자치로 집약되고
있으나, 정작 이 개념과 실천에 관한 깊이 있는 논의는 여전히 충분
하지 않다. 이 책은 학교자율운영 개념이 어떤 역사적 배경에서 탄
생하여, 어떤 사회 정치적 맥락에서 널리 유통되게 되었는지를 분석
한다. 현재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자율운영 실천을 역사적,
비교적으로 분석하고 성찰한다.
학교자율운영 2.0은 학교 운영의 새로운 방향을 제안한다. 학교자
율운영 1.0과 2.0은 평가나 성과급 대 교사회나 학생회와 같은 제도
나 정책의 차이로 대별되지만, 이 둘은 근본적으로 학교운영의 철학
이나 정신, 더 적확하게는 원리 면에서 다르다
학교자율운영 1.0은 교사에 대한 불신을 전제로, 선택과 경쟁을 동
원하여 책무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이에 비해 학교자율운영 2.0은
신뢰를 전제로 민주주의를 작동시켜서 책임감을 발동시키고자 한
다. 또 전자가 개별 학교 차원의 변화를 기도한 것이었다면, 후자는
학교 간, 그리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대와 협력, 동반 성장을 도모
한다.

-「머리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