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 소매업의 본질로 회귀하다_ 류창둥
서문 2 왜 징둥인가?_ 리즈강
여는 글
제1기 1998~2006년
뚝심과 의리로 똘똘 뭉쳐 앞만 보고 전진하다
작은 판매대에서 시작하여 기업을 일으키다
전자상거래 탐험시기
과감한 결단력
‘촌티 풀풀 나는’ 신생기업
양떼를 이끄는 사자 한 마리
소년 류창둥의 생애 첫 모험
제2기 2007~2010년
과감한 전략과 자본의 결합으로 ‘촌티’를 벗다
성공가도의 분수령, 투자 유치
독재적 의사결정자
힘겨루기 게임
작은 조직의 전투 전략
물류시스템 구축으로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다
징둥의 사람들
가치관이 확고한 조직
제3기 2011~2015년
대기업의 면모를 갖추고 세계로 나아가다
치열한 격전의 현장 리포트
경영 업그레이드
남다른 기업문화
판매채널의 저변 확대
소매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공급망
서비스 개방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나서다
자본이라는 날개
전자상거래의 경계선
세계의 징둥
후기
부록 1 이 책의 집필 과정에 인터뷰를 진행한 258명의 명단
부록 2 류창둥의 사내 연설문
“아마존닷컴과 어깨를 견줄 만한 전자상거래업계의 다크호스”(골드만삭스, 2016년
“향후 성장 잠재력에 주목할 필요”(블룸버그, 2016년
“알리바바보다 징둥닷컴에 투자하라”(미국 금융전문 주간지 <배런스>, 2017년
글로벌 10대 인터넷회사이자 알리바바의 유일한 경쟁상대,
미래가 더 기대되는 기업, 징둥닷컴의 유일무이한 스토리!
우리에겐 좀 낯설 수도 있지만 세계가 주목하는 중국 기업이 있다. 전자상거래업계의 혜성 마윈이 창립한 알리바바를 바짝 추격하며 매번 중국은 물론 세계 언론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징둥닷컴’이 그 주인공이다. 징둥은 중국 내에서 알리바바의 유일한 경쟁상대인 2위 전자상거래업체이며(세계 4위 포춘 500대 기업이자 나스닥 상장사다. 2014년에는 중국 최대 IT?온라인게임업체 텐센트와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고 모바일로 사업영역을 크게 확대해 또다시 전 세계인을 놀라게 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이 기업이 어느 날 혜성처럼 갑자기 등장하지도 않았거니와 애초에 온라인 전문업체도 아니었고 IT 분야 엘리트들이 설립하고 이끈 기업이 아니라는 점이다. 징둥은 20년 전 중국 전자상가의 작은 매장에서 시작되어 오늘날 글로벌 10대 인터넷회사의 반열에 오른 업체다. 그러니 이 회사가 지속적으로 고속성장을 거듭해 오늘날에 이를 수 있었던 내막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징둥닷컴 이야기》는 그 내막을 날것 그대로 풀어낸 도서로, 단순히 한 기업의 성장스토리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중국 전자상거래업계의 과거와 현주소를 담은 생생한 현장 리포트이자 미래의 방향성까지 제시하는 분석 보고서라 할 수 있다.
징둥닷컴, 누구냐 넌?
“제2의 아마존이라 불리는 기업, 중국 내 알리바바의 유일한 경쟁상대”
징둥닷컴은 중국의 실리콘밸리라 불리던 중관춘 전자상가의 자그마한 도매상에서 시작되었다. 1998년 당시 24세 청년 류창둥은 대학 졸업 후 단돈 200여 만 원으로 1평 남짓한 판매대를 빌려 3C제품(컴퓨터, 휴대폰 및 소모성 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