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_혁신의 죽마고우 미술
1부 혁신에서 길을 찾다
혁신은 현상에 숨은 패턴을 찾는 데서 비롯된다_고대 이집트 미술과 패턴
비판적 사고야말로 창조적인 문제 해결 능력의 원천이다_고대 그리스 미술과 비판적 사고
‘순혈’이 아니라 ‘혼혈’이 혁신을 가져온다_중세 기독교 미술과 ‘이종교배’
관점을 바꾸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_원근법과 관점의 변화
예술가와 장인들보다 목판화의 잠재력을 더 잘 알아본 수도원_목판화와 가치 혁신
의미를 만드는 것이 혁신의 첫걸음이다_메디치 가문과 의미 창조
혁신은 끝까지 붙잡고 늘어진 사람들이 이루어온 것이다_유화와 덧칠 문화
2부 혁신의 동력
현장에 답이 있다_바로크 미술과 현장성
다양성이 관건이다_네덜란드 미술의 황금시대와 다양성
열정이 없는 혁신은 없다_낭만주의와 열정
혁신가는 본질적으로 관찰자다_인상주의와 관찰
무의식은 창조적인 해법을 제시한다_초현실주의와 무의식
단순화는 의미의 핵심을 꿰뚫는 것이다_추상미술과 단순화
나를 창조자로 만들어주는 미술 감상_슬로 아트
3부 혁신을 이룬 미술가
신의 시점에서 벗어나 인간의 시점으로 그리다_조토와 휴머니즘
상황에 종속되지 않고 상황을 리드한 혁신가_틴토레토와 ‘공짜 마케팅’
‘CEO형 크리에이터’의 정수를 보여준 선구자_루벤스와 ‘아틀리에 경영’
한계와 제약을 기회로 바꾼 ‘미술 대중화’의 기수_호가스와 블루오션 전략
‘낡은 형식’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다_클림트와 에로티시즘
형태로부터 색채를 해방시킨 ‘해방 전사’_마티스와 컬러
‘상업주의’로 순수미술의 폐쇄성을 깬 파괴자_앤디 워홀과 팝컬처
참고 문헌
★ 패턴을 찾아라
조형예술에서 패턴은 숨은 질서를 암시한다. 우주의 빗장을 풀고 비밀의 장막을 들추어내면 나타나는 비결 같은 느낌이다. 고대 이집트인들의 조각과 그림에서는 정형화한 패턴으로 이미지를 통제하려는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다. 패턴을 이용해 조형 과정에서 마주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큰 돌을 쪼아 사람의 형상을 제작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직육면체의 기둥 네 면에 똑같은 크기의 ‘그리드’, 곧 모눈을 그린다. 이 종이의 해당 면에 사람의 모습을 동일 비율로 그린 후에 네 방향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해나가면 서로 만나는 부분에서 계획했던 형상이 드러난다. 이러한 혁신적인 방식은 이집트 미술의 드높은 성취를 견인했을 뿐 아니라 그리스에도 전파되어 서양 조각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다.
패턴이 곧 답이라는 사실은 오늘날과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 특히 중요성이 부각된 역학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영국 의사 존 스노는 콜레라가 발생했을 때 환자들의 집을 지도에 표시했다. 그러자 특정 지역에 환자가 몰리는 도형적 패턴이 나타났고 해당 지역에서 펌프로 물을 길어 먹은 사람들 사이에서 콜레라가 발병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처럼 역학은 패턴의 중요성을 인식한 데서 비롯된 학문이라 할 수 있다.
★ 비판적으로 사고하라
고대 그리스인들은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실제 사람의 형상을 재현한 것 같은 사실적인 표현에 성공했다. 다른 고대 문명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완벽한 사실주의 미학은 그리스인 특유의 비판적 사고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비판적 사고에서 유래한 혁신은 휴머니즘에 기반을 두었다. 바로 인간의 관심사와 능력을 강조하는 세계관이다. 비판적 사고와 더불어 세속적인 주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혁신적 사고로 눈앞의 현상을 부단히 검증하고 보수적이고 인습적인 전통을 타파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표현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논리적으로 수긍이 되면 표현을 즉각 수정하는 태도가 자리잡게 된다. ‘비판―수정―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