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마케터처럼 살면 하고 싶은 일이 없어도 충분히 빛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기대를 채울 때 발휘되는 개성
마케터처럼 살면 「필요한 존재」가 될 수 있다
필요한 존재가 되는 것이야말로 행복의 본질
마케터처럼 산다는 건 나답게 빛나는 일
인생을 180도 바꾼 마케팅적 사고방식
나를 내세우지 않아야 빛날 수 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시작하는 ‘마케터의 관점’으로 빛난다
*PART 01 상대방을 도움으로써 나의 가치를 높이는 마케터처럼 산다는 사상
CHAPTER 01 마케팅은 사상이다
마케팅이란 가치의 교환을 디자인하는 일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의 4단계
마케팅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사상이다
마케팅이라는 개념의 표현방식
마케팅은 삶의 지혜가 되기도 한다
마케터처럼 사는 아티스트
CHAPTER 02 마케팅이란 지혜의 결정체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기대를 채우기 위해 이루어진 장대한 실증실험
마케팅에 관한 세 가지 오해
오해 1 마케팅은 광고다
→ 상품력을 높이는 일도 마케팅이다
오해 2 정말 좋은 상품을 만들면 마케팅은 필요 없다
→ 좋은 상품인데도 알려지지 않은 상품은 매우 많다
오해 3 고객의 의견을 들으면 혁신은 일어나지 않는다
→ 고객의 의견을 듣고 탄생한 혁신은 아주 많다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실천 지식
지각적 가치와 정서적 가치
‘What to Say(무엇을 말할까?’와 ‘How to Say(어떻게 말할까?’
고객의 의견을 듣는다=2단계로 조사한다
*PART 02 일도 커리어도 인생도 향상시키는 ‘마케터처럼 살기’ 4 STEP
STEP 01 시장을 정의한다
왜 시장을 정의하는가?
시장을 정의한다는 건 무엇인가?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상대할 수 있는 인원’의 균형을 맞춘다
최대한 큰 시장을 선택한다
시장을 정의하는 마케터의 사고와 기술
분류기준을 찾는다
다섯 가지 관점으로 시장의 유망성을 평가한다
시장을 정의하는 사고방식
세상엔 슈퍼히어로처럼 세상의 중심에서 온전히 자신의 뜻대로 모든 일을 해나가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세상을 이끌어갈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어떨까요?
“마케터처럼 살아라”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무엇이든 ‘나 자신’이 아니라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마케터의 삶의 자세를 익히면, 누구든 ‘날 필요로 하는 장소’와 ‘그곳에서 빛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책 속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상대방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야말로 개성을 돋보이는 일이다. 예술가처럼 자기를 표현하여 필요한 존재가 되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마케터처럼 상대방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기대를 채워 필요한 존재가 되는 사람도 있다. -8페이지-
20년의 세월이 지나 음악을 대하는 나의 자세는 정반대가 되었다. 그것은 나의 입장에서 시작하고 있는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시작하고 있는지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나에게 이런 변화를 가져다준 것이 바로 마케터의 관점이다. -15페이지-
마케팅을 사상으로 내걸고 흔들림 없이 그 사상을 관철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런 자세로 살다 보면, 우리의 인생은 아티스트처럼 살아가는 저명인사나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뒤지지 않을 만큼 멋지고 인상적이며 충실해질 것이다. -50페이지-
언뜻 보기에 입소문만으로 급속히 인기를 얻은 것처럼 보이는 상품도, 사실 그 뒤에 상품을 알리기 위한 필사의 노력이 있다. 가게 앞에 손님들이 늘 장사진을 이루고 있어 좀처럼 사기 힘들 정도로 인기가 많은 도넛 가게가 있는데, 이곳도 화제가 되기 전에는 직원들이 모두 나와 방송국 앞에서 도넛을 나누어 주었다고 한다. 정보프로그램의 PD를 우연히라도 만날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서 말이다. -62페이지-
당신이 영업담당이나 신부측 친구대표와 같은 어떤 역할을 맡았을 때, 미리 정해져 있는 고객층이나 청중 모두를 반드시 상대로 해야 할 필요는 없다. 어떤 제약이 있어 모두를 상대로 하지 못할 수도 있고, 미리 정해져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