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때 경제 지식이 평생을 간다!
경제 교육의 핵심을 짚어 주는 『생각학교 초등 경제 교과서』시리즈
오랫동안 사랑받던 『생각학교 초등 경제 교과서』가 시대의 흐름에 맞게 정보를 수정하고, 인공지능과 인터넷상의 경제 활동 등의 내용을 추가해 새로운 책으로 돌아왔습니다. 딱딱한 경제 개념은 초등생의 눈높이에 맞춰 알기 쉽게 알려 주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풍부한 읽을거리를 담았습니다. 『생각학교 초등 경제 교과서』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의 흐름까지 이해하며 사고력을 확장하여 경제 감각을 깨워 보세요. 재미있는 동화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경제 원리를 익히고,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제 원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을 알면 경제가 보인다
『생각학교 초등 경제 교과서 2』 <기업과 기업가 정신> 편에서는 물건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에 대해 알아봅니다. 물건과 서비스는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그리고 이런 것을 만드는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요? 또 상품은 만드는 데서 그치지 않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팔기 위해 브랜드를 정하고 광고를 해야 합니다. 우리가 먹는 과자부터 옷, 책, 자동차 등 실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기업이 만들어요.
기업은 이윤을 얻기 위해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물건과 서비스를 생산해요. 같은 물건을 생산하는 기업은 아주 많기 때문에 기업끼리 경쟁을 하지요. 기업은 서로 경쟁을 하며 더 좋은 물건을 생산하고 그 영향으로 소비자도 좋은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어 이득을 보게 돼요. 기업은 더 많은 물건을 팔기 위해 효율적으로 물건을 생산하는 방법을 고민했고, 분업과 전문화를 통해 효율적으로 작업하는 방식을 고안했어요.
기업가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아내서 자본을 투자하고 이윤을 얻는 사람이에요. 기업을 세우고 새롭게 투자를 하는 것은 커다란 위험이 따르는 일이에요. 하지만 이러한 위험을 무릅쓰고 기업을 키우려는 의지를 ‘기업가 정신’이라고 한답니다. 또 기업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