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코로나를 만났을 때
저자 김정희
출판사 박영사(주
출판일 2021-11-12
정가 13,000원
ISBN 9791130313672
수량
PART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착한기업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구요? ?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모순(oxymoron이다? 3
하지만, 주주와 이해관계자 ? 꼭 선택의 문제일까? 6
착한기업에 초점을 맞추면 노답 6
결론적으로 CSR은 지혜로운 기업의 전략에 대한 이야기 6


PART 2
CSR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평가하고 순위를 매긴다고요? 11
하지만, 항상 의문이다. 14
CSR은 꼭 1등이 아니어도 멋질 수 있다. 14


PART 3
CSR이 코로나를 만났을 때 ? 19
미국학교의 친구에게서 받은 마지막 선물 19
정치적 리더십의 한계를 목격 20
비즈니스 리더들은 달랐다? 21
위기에서 더 빛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23


PART 4
사장님, 직원들을 믿으십니까? ? 27
코로나19 시대의 재택근무 27
재택근무의 가장 큰 이슈는 ‘신뢰’ 28
인클루시브 리더십(Inclusive Leadership 필요 30
달라진 세상: 신뢰가 키워드 31


PART 5
아시아의 CSR이 특별한 이유 두 가지 ? 35
21세기 아시아CSR의 특징은 무엇일까? 36
아시아CSR의 근간은 윤리에 있어 36
아시아에서는 왜 “Community”가 그렇게 중요합니까? 38


PART 6
마이클 포터의 CSR전략이 한국에서는 왜 안 먹히는 것일까요? ? 43
기업은 절대 프리(free 하지 않습니다. 43
첫째, ‘단기적 short-term CSR’을 양산하는 정부의 큰 압력 44
둘째, 규범적(normative, 전략적(strategic 압력을 양어깨로 받는 기업들 45
셋째, 내제적(implicit CSR과 외재적(explicit CSR의 교차로에서 고민 중 47


PART 7
한국 기업들의 공유가치창출(CSV의 미래는? ? 51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공유가치창출(CSV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