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 로마 영웅들의 박진감 넘치는 모험!
어린이 역사 필독서『플루타르크 영웅전』
‘인류가 낳은 가장 위대한 고전’ 중 하나로 꼽히는『플루타르크 영웅전』을 재미있는 만화로 구성한 만화『플루타르크 영웅전』2권이 비룡소의 만화 브랜드 고릴라박스에서 출간되었다.『플루타르크 영웅전』은 그리스 · 로마 영웅의 성격과 삶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서술한 위인전으로, 총 48명의 일대기를 그렸다. 전 20권으로 기획된 만화『플루타르크 영웅전』은 48명 중에서도 그리스 · 로마의 역사적 맥을 짚을 수 있는 특출한 업적을 남긴 20명의 영웅을 선별해, 그들의 업적과 그리스 · 로마 역사의 변천을 다룬다. 2권은 수많은 개혁을 통해 정치적으로 혼란했던 스파르타를 그리스 최강국으로 만들어 ‘스파르타의 아버지’로 불리는 위대한 입법자 리쿠르고스의 활약을 담았다.
명품 학습만화의 기준을 제시하다
만화『플루타르크 영웅전』은 영웅의 흥미진진한 모험을 통해 만화적 재미를 살리면서도 시대적 배경과 주요 사건, 역사적 의미를 상세히 다루어 역사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어려운 내용이나 단어들은 각주를 이용해 친절히 설명했고, 사진과 삽화가 풍부한 정보페이지를 활용해 아이들이 어려운 역사 상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플루타르크 영웅전』 권위자인 강대진 박사의 꼼꼼한 감수로 내용의 정확성도 더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상상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한편, 논술을 위한 역사 상식도 익힐 수 있다.
만화『플루타르크 영웅전』의 그림 또한 기존 학습만화 특유의 소년 만화체와 차별되는 완성도를 보여 준다. 진선규 작가는 붓의 느낌을 살려 거칠고 투박하지만 웅장하면서도 멋진 그림을 그려 냈다. 그가 동굴 벽화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독특한 그림체와 채색 기법은 전문가들로부터 학습만화의 그림 수준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켰다는 평을 듣고 있다. 이렇게 심혈을 기울인 만화『플루타르크 영웅전』의 목표는 바로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