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사랑의 역사(현대사상의모험 20
저자 쥘리아크리스테바
출판사 민음사
출판일 2016-12-21
정가 30,000원
ISBN 9788937416217
수량
목차
사랑의 예찬
1부
프로이트와 사랑 ─ 치료 중의 불안
2부
남성 성욕의 편집광적 에로스
숭고한 에로스 신성한 광기 ─ 그녀와 그 남자
3부
나르시스 ─ 새로운 정신착란
우리의 종교 ─ 위장
4부
하느님은 아가페이다
사랑하는 자아는 존재한다
사랑하는 이성 또는 고유한 특성의 승리
5부
돈 후안 혹은 정복하는 힘을 사랑하기
로미오와 줄리엣 ─ 애·증의 한 쌍
눈물 흘리는 성모
6부
사랑의 아픔
음유시인들
순전한 침묵 ─ 잔 귀용의 완전함
보들레르 또는 무한, 향수 그리고 펑크
스탕달과 시선의 정치
바타유와 태양 또는 유죄의 텍스트
사랑병을 앓고 있는 외계인들
번역을 마치고
출판사 서평
멀리서 나의 사랑을 회상할 수는 있어도 그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에로티시즘을 넘어서는 이 흥분은 순수한 고통이자 엄청난 행복이다. 그 고통과 행복은 말들을 정염으로 탈바꿈?한다. 사랑의 언어는 직설적으로 옮기려 하면 부적절하고 즉시 암시적이며 불가능한 것이 되어 수많은 은유들로 흩날려 간다. --- 본문 중에서
쥘리아 크리스테바의 『사랑의 역사』는 사랑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서양의 정신사가 어떠한 전개 과정을 보여 주는가를 이야기한다.
크리스테바는 모든 유대인들이 숭앙하는 솔로몬의 사랑에서부...
멀리서 나의 사랑을 회상할 수는 있어도 그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에로티시즘을 넘어서는 이 흥분은 순수한 고통이자 엄청난 행복이다. 그 고통과 행복은 말들을 정염으로 탈바꿈한다. 사랑의 언어는 직설적으로 옮기려 하면 부적절하고 즉시 암시적이며 불가능한 것이 되어 수많은 은유들로 흩날려 간다. --- 본문 중에서
쥘리아 크리스테바의 『사랑의 역사』는 사랑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서양의 정신사가 어떠한 전개 과정을 보여 주는가를 이야기한다.
크리스테바는 모든 유대인들이 숭앙하는 솔로몬의 사랑에서부터 나르시시즘을 낳은 나르시스의 자기애, 중세 신학자들의 사랑에 대한 논의, 돈 후안의 탈도덕적 행각, 로미오와 줄리엣의 애증 관계, 성모에 대한 사랑의 문제점, 중세 궁정풍의 사랑, 잔 귀용의 정적주의적 사랑, 보들레르, 스탕달, 그리고 바타유 등에 있어서의 사랑을 깊이 있게 분석함으로써 우리가 새로운 눈으로 사랑에 대한 상념을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사랑의 역사』는 기호학과 정신분석의 석학인 크리스테바의 연구의 정점을 보여 주는 작품이다. 크리스테바는 뛰어난 분석, 종합 능력을 가지고 종합적 글쓰기를 하는 작가로서 푸코, 데리다 등과 함께 ‘비평의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사랑’이라는 키워드를 앞세운『사랑의 역사』 역시 서양 문화, 역사 전반의 방대한 지식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