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모두를 위한 직관과 창의성 (양장
저자 권기헌
출판사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출판일 2021-10-29
정가 18,000원
ISBN 9791155504949
수량
Prologue 들어가며

PART 1 고요함
chapter 1 의식의 탐구
chapter 2 영혼의 고요
chapter 3 마음의 평정

PART 2 텅 빔
chapter 4 마음의 근원
chapter 5 존재의 근원

PART 3 밝은 알아차림
chapter 6 나는 누구인가
chapter 7 생각의 허구성
chapter 8 깨어 있는 마음
chapter 9 초월의식의 바다
chapter 10 초의식
chapter 11 초의식과 불성

PART 4 다시 삶 속으로
chapter 12 모두 버려라!
chapter 13 내재하는 신
chapter 14 내면의 법칙

PART 5 활기차고 행복한 마음
chapter 15 삶이라는 장엄한 흐름
chapter 16 힘과 의지
chapter 17 결단과 실행력
chapter 18 직관과 창의성

Epilogue 의식의 탐구
나가면서
참고문헌
주석
- 정책학과 인간의 존엄성
정책학은 1951년 해럴드 라스웰H. Lasswell이라는 학자가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주창된 학문이다. 말하자면 정책학의 핵심 키워드는 인간의 존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인간’이 무엇일까? ‘존엄’이 무엇일까? 인간의 ‘행복’이란 무엇일까?
정책학을 공부하다 보면 법률과 제도가 중요하게 다루어질 뿐,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결여된 채 새로운 정책들이 시행되는 경우가 많다. 인간의 내면이나 자아는 다른 것을 원하고 있는데 물질이나 보상으로 접근한다든지 정책 대상 집단들과 충분한 소통이나 공감 없이 기계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그런 경우들이다. 말하자면 물질이나 경제적 효율성만으로 충분히 해소될 수 없는 인간 내면의 복잡한 욕구들이 많다.
요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우리의 일상을 덮치면서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고 있다. 일상생활의 작은 행동들이 제약을 받으면서 안 그래도 힘들고 불안한 생활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말하자면 실존적 불안감이 더욱 엄습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나는 누구인가? 진정한 나의 모습은 누구인가?” 같은 실존적 질문들에 답하면서 우리 내면의 근원을 찾을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일상의 부침 속에서도 쉽게 깨지지 않을 근원적인 행복과 평안을 구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이 직접적인 이 책의 집필 동기가 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동서양의 많은 고전들을 접하게 되었는데, 그들이 전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는 의외로 간단했다. 고요함, 텅 빔, 알아차림이다. 우리 마음의 고요함을 찾고, 그 텅 빈 고요함 속에서 밝은 알아차림을 길러가는 것, 그것이 정답이었다. 불교도, 유학도, 서양 철학도 모두 그 방향을 지목하고 있었다. 이러한 키워드는 요즘처럼 어려운 시대 젊은이들에게 마음의 평안을 주고, 더 나아가 직관과 창의성을 계발하는 핵심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 고요함, 텅 빔, 밝은 알아차림
고요함에서 지혜가 나온다. 그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