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프롤로그
1장 항상 꿈을 설계하고 실천하라
-장군에서 엔지니어로
-비전을 정립하라
-생활 가전 사업에서 비전을 보다
2장 전공은 다시 시작된다
-직장은 평생 학습의 터전이다
-전공을 뛰어넘어 새로운 직무로
-새로운 전공에 도전하라
3장 상호 신뢰하는 문화를 만들어라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신뢰
-문화 변혁을 실행하는 방법
-LG전자 생활 가전의 혁신 문화
-변혁을 위해 도전하라
4장 소통과 합의는 필요할 때 즉시하라
-소통
-합의
5장 모두가 나의 고객이다
-고객 감동 7원칙
-제1원칙 고객은 나의 보스다
-제2원칙 고객과 자주 만나자
-제3원칙 빠른 대응
-제4원칙 모든 판단은 고객으로부터
-제5원칙 붉은 신호면 선다
-제6원칙 품질은 판매다
-제7원칙 감동과 프라이드를 고객에게
6장 최고 수준에 맞춰라
-최고를 지향하는 사상
-끊임없는 벤치마킹 사례
-한계 돌파 컨셉 사례
-생태계의 파괴적 혁신 사례
7장 새로운 가치는 빠르게 발견하고 실행하라
-World First, World Best
-세상을 바꾼 생활 가전
8장 미래에 과감하게 투자하라
-신사업은 죽음의 무덤이다
-신사업 전략 분석
-신사업 추진을 위한 인재 육성
-기존 사업에서 신시장을 확대하다
-미진입 사업에 새로이 뛰어들다
-세계 최초의 신사업을 하다
9장 전력투구하라
-1초라도 가치 있게 활용하라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라
에필로그
감사의 글
참고문헌
〈책 속에서〉
이 세상에 영원한 1등은 없다. 변하지 않는 것은 없으며 1등은 계속 도전을 받고 순위가 바뀌기도 한다. 수많은 벤처 기업이 탄생하듯이 새로운 사업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생겨나고 있다. 후발주자도 언제든 1등을 향해 도전할 수 있다. 그렇기에 1등의 위치에 있는 기업은 스스로 후발 추격자와 큰 격차를 벌리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뛰지 않으면 그 위상은 언제든 변할 수 있다.
(…
성공한 기업도 많고 본받을 분들도 많은데 어쩌면 이 책을 쓴다는 것이, 후배들에게 무언가 도움이 되는 말들을 정리해보겠다고 나선 것이 만용이었고 부끄럽다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나는 인생의 2막인 60세까지 만 35년을 열심히 일했다. 인생의 1막인 배움의 과정을 마치고 금성사(현 LG전자에 입사하면서 고민도, 갈등도 많았다. 여러 과정을 거쳐서 35년을 생활 가전 사업에 매진하고 글로벌 경영의 사업 책임을 맡아 훌륭한 선배, 동료들 그리고 후배들의 도움에 힘입어 세계 1등 사업의 초석을 놓는 데 기여한 보람은 결코 잊을 수 없는 일이다.
여기에 쓰여 있는 것은 거창한 철학 이야기가 아니다. 다만 촌놈이 충실히 직장 생활을 하면서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가다 보니 어느새 글로벌 리더가 되어 있던 과정이다. 정리해보면 대략 9가지 정도로 요약해볼 수 있었다. 이 내용이 자신이 흙수저라고 생각하거나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해 걱정이 많은 젊은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용기를 내서 집필한 보람을 느낄 것이다.
_프롤로그
각 조직에서 업무 보고를 할 때 자주 하는 질문이다. 많은 보고들이 경영자 중심에서 기획하는 인사이드 아웃인 경우가 있다. 고객에게 확인하는 절차가 시간이 걸리고 번거로워서, 제한된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경험과 내부 자료 분석을 통해 작성된 경우이다. 경영자의 질문은 일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하다. 조직 간에 논쟁할 때도 보면 주관적으로 대화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이런 질문을 던진다.
“이 일의 고객은 누구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