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여가, 선인들의 지혜와 여유 - 국학진흥원 교양학술 총서 : 고전에서 오늘의 답을 찾다 6
저자 황병기
출판사 은행나무
출판일 2021-10-21
정가 16,000원
ISBN 9791167370846
수량
머리말 어디까지가 여가이고, 어디부터가 노동인가?

1장 여가란 무엇인가
2장 시회, 시인들의 전성시대
3장 활쏘기, 세계에서 가장 강한 활을 장난감처럼 사용하는 민족
4장 독서, 관리에게 주어진 공식적인 휴가
5장 뱃놀이, 가장 놀기 좋은 곳은 역시 배 위
6장 유산遊山, 산 중의 산, 한반도의 다이아몬드 금강산
7장 걷기, 예던길과 순례자
8장 공원 나들이, 근대 조선인의 새로운 일상 여가
9장 바둑, 유목민의 전설
10장 낚시, 오래된 여가의 기억

맺음말 슬기로운 여가 생활을 위하여
참고문헌
우리는 자유롭게 여가를 선택할 수 있을까?
여가의 진정한 개념과 조건들

여가란 사전적으로 ‘일이 없어 남는 시간’을 뜻하는데, 여기서 ‘일’이란 주로 생업을 위한 경제활동을 가리킨다. 곧 ‘여가’는 휴식과 취미 활동을 비롯해 개인이 처분할 수 있는 자유로운 시간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는 근대 산업사회에서 직장과 가정이 분리되고 노동 시간이 명확하게 계산되면서 탄생한 개념이기도 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여가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노동자가 다시 노동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동자의 입장에서는 삶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시간이기도 하다.
그러나 누구나 동등하게 여가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먼저 개인은 생계유지를 위해 필요한 시간과 재화 이외에만 여가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경제적 여건(혹은 나라의 경제 발전 정도과 여가 시간은 비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경제가 발전했음에도 청소년의 게임 시간을 제한한 중국처럼 국가가 여가를 제한하거나 여가 시간에 자기계발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 등으로 인해 여가가 위축될 수 있다. 또한 재화와 시간이 풍부하더라도 국가의 지리?환경적 여건상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여가와 좀처럼 즐기기 힘든 여가가 나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는 곳곳에 산이 있어 등산 문화가, 일본은 섬 기후와 화산 활동 등으로 목욕 문화가 발달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여가들은 자연환경이 갖춰지지 않으면 누릴 수 없는 즐거움들이다.
이처럼 개인의 경제적 조건, 여가에 대한 인식이나 국가 정책과 같은 사회?문화적 조건, 국가의 지리?환경적 조건이 맞물려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여가의 폭은 제한된다.

자연을 향유하고 여유와 수양이 조화를 이루었던
우리 선인들의 여가 생활

우리의 선인들도 당대의 조건에 맞게 다양한 여가를 즐겼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곳곳에 아름다운 강이 흐르고 산이 우뚝 솟아 있어 번잡한 세상사를 잊고 자연을 만끽하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었다. 따라서 산을 거닐며 삶을 성찰하는 유산(遊山부터 뱃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