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경영학의 역사
들어가며 15
1. 고전경영이론(Classical Management Theory 16
2. 인간관계이론(Human Relation Theory 19
3. 행동과학이론(Behavioral Science Theory 21
4. 시스템이론(System Theory 23
5. 전략경영이론(Strategic Management 25
나가며 26
Chapter 02 경영환경
들어가며 31
1. 경영환경의 분류 32
2. 경영환경의 관리 40
나가며 43
Chapter 03 경영전략
들어가며 49
1. 전략이란 무엇인가? 50
2. 경영전략의 수립절차 52
3. 전략의 수립단위 54
4. 기업전략의 유형 55
5. 사업전략의 유형 57
6. 전략분석기법 60
나가며 64
Chapter 04 조직구조
들어가며 69
1.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70
2. 조직설계: 관료제와 애드호크라시 74
3. 조직구조의 유형 75
4. 조직설계의 고려요인 82
나가며 83
Chapter 05 조직문화
들어가며 87
1. 조직문화의 정의와 기원 88
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89
3. 조직문화의 유형 90
4. 조직문화의 변화 91
나가며 95
Chapter 06 인적자원관리
들어가며 101
1. 인적자원의 중요성 101
2. 인적자원관리의 내용 102
(1 인적자원의 계획과 충원 103
(2 인적자원의 유지와 활용 107
(3 인적자원의 개발 112
(4 보상관리 113
(5 노사관계 115
(6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117
나가며 119
Chapter 07 마케팅
들어가며 123
1. 마케팅의 개념 124
2. 소비자행동 127
3.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128
4. 마케팅 전략 128
(1 제품전략 129
(2 가격전략 129
(3 유통전략 132
(4 촉진전략 134
나가며 135
Chapter
경영이란 무엇일까요? 오늘날 경영이란 말은 흔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정작 경영의 정확한 의미와 개념에 대해서는 이해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사업과 경영을 동일한 의미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사업은 대상이지만 경영은 행위이며, 사업은 직관적이지만 경영은 체계적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실제 경영활동의 규모에도 사업과 경영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경영이란 용어를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주체와 대상, 목적과 요소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경영의 주체란 ‘누가 경영하는가?’를 의미합니다. 전통적으로는 최고경영자나 오너를 지칭하는 말이지만, 최근에는 자기경영(Self-management이 부각되면서 경영의 주체는 조직의 의사결정권자뿐만 아니라 모든 구성원들을 지칭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경영의 대상이란 ‘무엇을 경영하는가?’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경영의 대상은 기업이지만, 실제로는 비영리조직, 학교, 종교단체, 가정 등 매우 다양한 경영의 대상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경영의 목적도 다양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목적은 이윤창출이지만 환경단체의 목적은 환경보호이며 학교의 목적은 인재육성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경영요소들은 사명(Mission, 비전(Vision, 그리고 목표(Goal입니다. 사명은 가장 궁극적인 것으로서, 개인이나 조직의 존재 이유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전은 흔히 ‘꿈’이라 불리는 것으로서 사명을 이루는 모습을 말하며, 목표는 사명을 이루는 방식과 방법, 그리고 계획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경영활동은 어떻게 이뤄질까요? 경영활동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조직의 구조와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구조와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먼저 수립되어야 합니다. 저명한 경영학자인 알프레드 챈들러(A. D. Chandler는 “구조는 전략을 따라간다(Structure follows strategy” Chandler, A. D. (1962. Strategy and stru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