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여러분은 정치의 주역, 어린이 시민입니다
1장. 정치는 무엇인가요?
1. 정치는 무엇이고 왜 하는 걸까요?
2. 다수결이 항상 옳은가요?
3. 정치는 똑똑하고 훌륭한 사람에게 맡기면 되지 않나요?
4. ‘대한민국’에는 무슨 뜻이 담겼나요?
5. 국민의 대표를 뽑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6. 올바른 정치 참여 방법은 무엇인가요?
7. 어린이와 청소년도 정치를 할 수 있나요?
[민주주의 활동 과제] ‘정치’에 대해 나만의 언어로 표현하기
2장. 민주주의는 무엇인가요?
1. 민주와 독재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2. 군사 독재 시절에 언론의 자유는 어땠나요?
3. 국가 권력은 왜 세 개로 나뉘었나요?
4. ‘국민을 닮은 국회’는 어떻게 만드나요?
5. 정당, 여당, 야당이 무슨 뜻인가요?
6. 좌파와 우파라는 말이 자리 배치에서 나왔다고요?
7. 선생님은 왜 정치적 표현의 자유가 없나요?
[민주주의 활동 과제] 난민에 대해 생각해 보기
3장. 투표권은 어떻게 쟁취했나요?
1. 투표권이 그냥 생긴 것이 아니라고요?
2. 여성에게는 투표권이 없었다고요?
3. ‘대표 없이 세금 없다’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4. 왜 워싱턴에 흑인 박물관이 생겼나요?
5. 초등학생이 4·19 혁명에 참여했다고요?
6. 독재 시절에는 체육관에서 대통령을 뽑았다고요?
7. 6월 민주 항쟁은 왜 일어났나요?
[민주주의 활동 과제] 투표 참여 포스터 만들어 보기
4장. 선거는 왜 중요한가요?
1. 부자만 선거에 나갈 수 있나요?
2. 왜 선거구를 법으로 정하나요?
3. 선거구 제도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4. 왜 사전 투표를 하나요?
5. 한 표 차이로 뒤바뀐 역사가 있다고요?
6. 어떤 후보를 뽑아야 하나요?
7. 왜 가짜 뉴스를 조심해야 하나요?
8. 선거 포스터에 숨은 이야기가 있다고요?
[민주주의 활동 과제] 공약 채점표 만들어 보기
5장. 어린이와 청소년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1. 환경을
본문에서
넓은 의미의 정치는 ‘함께하는 의사 결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사람들이 모여 살다 보면 함께 결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어요. 이런 결정의 방식, 결정의 과정 등이 정치예요.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한 것이죠. - 본문에서
함께한 의사 결정을 다른 사람이 따르도록 할 때 집단의 이익만을 생각해서 사회 전체의 이익을 해치지는 않는지, 다수가 힘으로 소수를 차별하는 것은 아닌지 항상 살펴봐야 해요. - 본문에서
정치에 무관심하고 나와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아요. 당장 버스 요금만 보아도 나라가 결정하지만, 여러분의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잖아요. 이처럼 우리 주위 곳곳에는 정치적 결정이 담겨 있답니다. 게다가 국민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특정 세력이 정치를 장악해서 자기들 이익만을 챙길 수 있어요. 그래서 고대 정치 철학자 플라톤은 “정치에 무관심하면 가장 저급한 인간의 지배를 받는다”고 했답니다. - 본문에서
민주주의란 권력이 더 많이 나뉘고 국민에게 돌아가서, 일상생활을 비롯해 다양한 영역에서 국민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는데, 우리 친구들 생각은 어떠세요? - 본문에서
정당 중 대통령을 배출한 곳을 ‘여당’이라고 하고, 여당을 제외한 나머지 정당을 ‘야당’이라고 해요. 선거를 통해 대통령이 바뀌니 여당이 야당이 되고 야당이 여당이 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여당은 대통령과 협력하여 선거 때 국민에게 약속했던 정책을 실현하고자 노력해요. 반면 야당은 정부와 여당의 정책을 감시하고 비판하고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며 다음 선거 때 대통령을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고요. - 본문에서
오늘날 대부분 나라 사람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투표권은 이전에는 누구에게나 주어지지 않았답니다. 귀족 같은 특별한 신분이 아니면 투표를 못 했어요. 흑인 또는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투표에 참여하지 못하는 기간이 길었습니다. - 본문에서
선거 공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