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차일드 폴 - 서유재 어린이문학선 두리번 10
저자 이병승
출판사 서유재
출판일 2021-10-25
정가 12,000원
ISBN 9791189034542
수량
생태환경, 경제 그리고 정치……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다

프랑스는 1994년부터 매년 5월에서 6월 사이 토요일 하루 동안 어린이 의회를 개최한다. 지역구별로 선출된 577명의 어린이 하원의원이 각각 한 개씩 법률안을 작성해 제출하면 전문가들이 이 중 10개 법안을 미리 선정한다. 어린이 의원들은 본회의를 열어 이 10개의 법안 중 1위~3위까지를 직접 뽑는데 이렇게 선정된 법안은 해당 지역구의 의원이 넘겨받아 실제 법률로 만들기 위한 절차를 밟게 된다. 진행과정, 선정절차, 심사기준이 까다롭기로도 유명한 이 행사는 단순한 참관체험이나 모의의회의 수준을 넘어선 국가적 차원의 어린이 정치교육인 셈이다. 스스로 주인이 되어 주변을 살피고 문제의식을 갖고 내가 가진 생각을 사회 제도 안에서 동의를 얻어 구체화시켜 보는 이 체험은 참여 민주주의의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임은 말할 것도 없다.
『차일드폴』은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어린이가 전 세계의 대통령이 된다는 상상으로 출발한다. 열두 살 평범한 소년 안현웅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어 온갖 사건사고와 부딪혀 가면서 지구의 평화와 환경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해결해 간다. 놀라운 건 무려 12년 전에 쓰여진 작품 속 지구의 모습이 2021년 전 세계가 팬데믹의 한가운데 놓인 오늘의 이야기와 한치도 벗어남 없이 꼭 닮아 있다는 점이다.

아름다운 마음의 힘을 믿는 열두 살 대통령의 지구 살리기!
‘정치·환경 판타지 동화’

비교적 작가의 초기작에 해당하는『차일드폴』은 여러 사정으로 절판되었던 작품이다. 12년 전 쓴 초판 글쓴이의 말과 이번에 개정판을 준비하면서 새로 쓴 글쓴이의 말에서 그간 작가가 추구해 온 작품관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차일드폴』은 환경 문제는 곧 경제 문제이며, 반드시 정치로 풀어야 한다는 생각과 동심만이 세상을 구원할 수 있다는 믿음이 담긴 ‘정치 환경 판타지 동화’입니다. 현실에선 이루어질 수 없겠지만 정말 그렇게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소망을 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