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푸코와의 1시간 : 편하게 만나는 프랑스 철학
저자 이명곤
출판사 세창출판사
출판일 2021-10-22
정가 8,500원
ISBN 9791166840524
수량
1장 혁명적인 정신을 가진 포스트모던의 철학자 9
순수한 좌파 사상가, 진솔한 철학자 11
평범하지 않은, 진지하고 집요한 ‘야생 소년’ 16
우울하고 치열했던 우수의 청년 푸코 21
포스트모더니즘의 근본이념과 ‘구조주의’의 창시 26

2장 아웃사이드 휴머니스트의 주체에 대한 고뇌 39
인간은 없다 41
광기란 발전의 동력이고 또 억압의 요소이다 58
구조가 광기가 되면 광기는 소멸한다 71
그럼 나는 누구인가 85

3장 권력이 된 구조, 저항하는 자아 101
욕망은 권력의 획득으로 표출된다 103
비판적 사고와 ‘권력 장치’ 111
새로운 형태의 주관성과 정치적 영성 122

저자 후기 133
푸코 연보 138
인용문 출처 140
이 시대 가장 주목받는 사회비판철학자!
구조주의를 정립한 포스트모던의 중심 사상가, 푸코!

미셸 푸코는 현대 철학자들 중에서도 가장 현대적이고 진보적인 사상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그는 다만 생각하는 학자일 뿐만 아니라 동시대의 사회?정치적인 운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던 활동가이기도 하였다. 당대의 주류 사조나 문화를 매우 비판적인 관점으로 고찰하였던 그의 사유는 현대의 정치, 사회, 의료, 인권을 비롯한 수많은 이슈에 매우 밀착해 있다. 푸코는 지금까지 전 유럽에서 인문학 도서로 가장 많이 인용되고 가장 많이 판매된 대중적인 인지도를 가진 철학자이다.

푸코는 자신의 대표 저작 『광기의 역사』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을 분명하게 표출하였고, 『말과 사물』에서는 구조주의라는 개념을 세상에 알렸다. 그리하여 구조주의를 창시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자로서 현실과 매우 밀착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약자들을 위한 변화를 모색하였다. 이러한 실천적인 삶의 태도는 일반 철학자들이 생각할 수 없는 저술들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는 의학과 정신의학, 구금 시설, 사회적 양성에 대한 비판, 성의 역사, 권력에 관한 일반적 이론, 권력과 지식의 복잡한 관계 등에 대한 다양한 저작을 남겼다.

푸코의 지적 형성 과정을 따라가며

세계적인 석학인 만큼 푸코의 저서는 국내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이에 반해 그의 생애를 다루고 있는 책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그것은 아마도 푸코가 가진 학자로서의 명성에 비해 그의 삶이 사람들에게 다소 예외적이고 불편하게 느껴지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푸코와의 1시간>은 그간 조명받지 못했던 푸코의 학창 시절을 비롯해 그가 자신의 사상을 정립해 가는 과정, 주요 저작 전반을 다루어 의미가 깊다. 더욱이 푸코가 다루었던 방대한 주제들을 알기 쉽고 간결하게 정리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이 책은 푸코의 궤적을 따라감으로써 그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되는 것은 물론, 오늘날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