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현재’를 기록하고 살아가는 역사학자의 기준
1장 사람의 역사
독립운동가들의 ‘영웅화’보다 중요한 것 _안중근과 이봉창의 평범하게 비범한 삶
결과를 따질 것인가, 인생 전체를 평가할 것인가 _서재필과 윤치호, 운명을 바꾼 그들의 선택
독립운동의 물줄기를 가른 형제의 난 _이승만은 살아남고 박용만은 잊힌 이유
서재필은 독립운동을 대표할 수 있는가? _서재필의 업적과 관련한 역사지식 바로잡기
박정희 대통령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 _반성 없는 일방적 찬양에 반대하며
역사의 법정에는 시효도, 사면도 없다 _전두환에 대한 심판이 끝나지 않은 이유
희생을 치르며 더욱 타오른 민주화의 열망 _박종철과 이한열이 일으킨 6월 항쟁
힘들지만 의연하게, 비판을 넘어 책임으로 _정치인 노무현이 걸었던 길을 회상하며
정부의 통솔력보다는 ‘직접민주주의’를 믿는다 _촛불혁명으로 집권한 문재인 정부를 생각하며
2장 만들어가는 역사
사료 비판 없는 역사는 신화에 불과하다 _역사학자가 제기하는 한국사 ‘팩트체크’
대한제국과 고종은 우리에게 무엇이었나? _자생적 근대화의 역사가 중요한 이유
역사를 ‘추앙하기’보다 ‘만들어가기’ 위하여 _이승만의 국적 논쟁과 건국절 논란
전쟁에 짓밟힌 ‘여성’이라는 이름으로 _‘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하여
‘학문의 자유’가 피해자의 권리보다 우선하는가? _‘제국의 위안부’ 사태에 대한 입장
철저한 반성 없는 용서와 화해는 기만이다 _바람직한 한일관계를 위하여
4·3은 제주만이 아닌 현대사의 비극이다 _제주 4·3 사건 70주년을 맞이하며
4·3이 일어나기 전 대만에서 벌어진 일 _대만 2·28 사건 70주년을 맞이하며
인생의 패배자라고 슬퍼하지 마라 _역사 속 여성들의 삶을 생각하며
3장 참여하는 역사
역사교과서를 거꾸로 돌리지 않으려면 _냉전을 넘어 통일을 지향하는 역사교육
역사교육을 진정 강화하고 싶다면 _정권의 입맛에 따라 바뀐 교육과정의 실상
누가 편향된 교과서를 쓰는가? _‘
“역사는 ‘지금 이 순간’에도 만들어지고 기록된다”
시대와 호흡하며 써내려간 ‘역사학자의 오늘’ 36
각종 이슈의 최전선에서 목소리를 내온 역사학자
주진오가 지난 30여 년간 기록해온 ‘오늘의 역사’
얼마 전 한 K-POP 그룹의 멤버들이 ‘역사 무지’ 논란에 휩싸였다. 이들이 한 방송 중에 안중근 의사의 사진을 알아보지 못했던 장면이 문제가 된 것이다. 수많은 네티즌과 언론들이 어떻게 역사의 영웅 안중근도 몰라보느냐며 이들에게 비난을 일삼았다. 그러자 한 역사학자가 나서 이러한 흐름에 제동을 걸었다. 그는 정작 ‘역사 무지’로 비판받아야 할 사람들은 몇몇 연예인이 아니라 고위공직자들이라며 우리 사회가 엉뚱한 곳에 분노를 쏟아 붓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아이돌그룹 질타로는 해결될 수 없는 역사교육의 참담한 현실을 되짚고 이를 시정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의 글은 페이스북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각종 기사와 방송을 통해 전파되었다. 역사와 관련한 이슈가 등장할 때마다 일상에 맞닿아 있는 언어로 목소리를 내온 그는 언론계에서 가장 먼저 찾는 역사학자로 손꼽힌다. 《주진오의 한국현재사》는 바로 그러한 주진오 교수의 생각과 실천이 담긴 역사에세이로, 지난 30여 년간 저자가 꾸준히 ‘현재’의 문제와 마주하며 기록해온 SNS 포스트 및 칼럼들을 선별하여 수록한 첫 번째 대중교양서다.
“역사 속 인물을 생생한 ‘사람’의 얼굴로 보기”
안중근부터 서재필까지, 이승만부터 문재인까지
저자의 삶과 체험 속에서 묻어난 ‘사람의 역사’
저자가 본격적으로 역사공부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과 1987년 6월 항쟁이었다. 특히 박종철과 이한열의 죽음을 마주하며 저자는 자국민의 시위를 무력으로 탄압하는 군사정권의 폭거를 목격했고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기 위해 글을 쓰기 시작했다. 이처럼 자신의 삶에서 체험하고 느낀 바를 바탕으로 역사 속 인물들의 굴곡진 스토리를 소개해온 저자는 1장 ‘사람의 역사’를 통해 격동의 근현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