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리더가 되기 위한 마케팅’의 핵심, 테이크오프 트레이닝
PART 1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 안착하기 위한
필수 동력, 테이크오프
Chapter 1. 어떻게든 스스로 테이크 오프하라
당신의 비즈니스는 자력으로 테이크 오프 할 수 있는 가
공들인 마케팅이 잘 정착하지 못하고 추락하는 결정적인 까닭
2,000번이 넘는 컨설팅과 수많은 광고 진행을 통해 알게 된 성공방정식
소상공인이 대기업의 마케팅 방법을 따르면 안 되는 진짜 이유
PSH-4D 엔진, 아주 쉽게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
PART 2
진정한 제품의 차별화를 위한
4가지 방법
Chapter 1 제품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라
독보적인 장점을 찾아내어 널리 퍼뜨려라
제품의 단점을 뒤집어 반전매력을 발산하라
Chapter 2 제품을 결합(×하여 마케팅 포인트를 파악하라
일단 제품과 다른 제품을 결합해보라(제품 × 제품
제품과 서비스를 과감하게 합쳐보라(제품 × 서비스
대세에 편승하여 제품과 사람을 연결해보라(제품 × 사람
Chapter 3 제품을 분할(÷하여 마케팅 포인트를 파악하라
내 제품을 샘플로 분할하여 마케팅하라
1인 가구를 타깃팅으로 개인 맞춤형을 지향하여 분할하라
PART 3
확실한 서비스의 차별화를 위한
4가지 방법
Chapter 1. 서비스에 서비스를 더하라
서비스는 계속해서 더해져야 한다(서비스+서비스
가능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추가하라
Chapter 2 서비스의 단점(-을 과감하게 빼라
시장의 단점을 극복하는 서비스를 하라
단점은 구독경제로 보완하라
Chapter 3 서비스에 서비스를 결합(×하라
서비스에 다른 요소의 서비스를 결합하라
서비스에 나만의 콘텐츠를 연결해보라
Chapter 4 서비스를 서비스로 분할(÷하라
큰 서비스를 작은 서비스로 나누어라
추천인코드로 분할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나눠줘라
PART 4
독보적인 사람의 차별화를 위한
4가지 방법
Chapter
아무리 제품과 아이템 바뀌어도 흔들리지 않고,
안정된 마케팅의 괘도에 오르게 할 테이크오프의 기술
저자는 약 2000회에 걸친 마케팅 컨설팅을 통해 많은 사장님을 만나보았는데, 차별화의 함정에 빠져 매출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앞서 말했듯 어떤 제품,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적용할 수 법칙을 고심했고, 더불어‘어떻게 해야 마케팅이라는 날개를 달았을 때 힘차게 날아오를 엔진을 달아줄 수 있을까?’하고 많은 고민을 거듭했다. 고심과 연구 끝에 소상공인 사장님도 간단하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에서는 자신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실제로 고심하여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테이크 오프 트레이닝(Take Off Training’이 수록되어 있다.
구체적인 최상의 차별화 전략은 다음과 같다.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사람의 장점(+을 분석하는 법, 그리고 단점(-을 파헤쳐 이를 강점화 하는 법, 제품과 제품, 서비스에 서비스, 사람과 사람을 결합(×하여 시너지를 내는 법, 그리고 제품과 제품, 서비스에 서비스, 사람과 사람을 나누어(÷ 강점을 찾는 법이다. 있다. 이것이 바로 이 책에서 말하는‘치열한 온라인 시장에서 마케팅 차별화를 위한 12가지의 법칙’이다.
실제로 예전에 필자에게 컨설팅을 받은 고객분 중에 S 화장품 방문판매를 하는 세일즈맨이 한 분은 영업직이라서 남들과 똑같은 화장품을 팔아야 한다는 사실에 고민이 많으셨다. 다른 영업사원과 똑같은 S 화장품을 파는데 어떻게 같은 화장품도 자신한테 사게끔 차별화를 할 수 있을까? 고민 끝에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해서 활로를 찾으셨다. S 화장품은 40대 이후 나이대의 주부와 여성들을 위한 한방 화장품 콘셉트의 제품이라서 주된 고객층이 신랑, 신부가 시댁에 선물할 때 많이 구매했기에 기왕 선물로 드리는 거 회사에서 나온 패키지 그대로 드리는 것보다 한 번 더 예쁘게 포장해서 판매했다. 이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해 전문 학원을 찾아가 보자기 포장을 배우셨고, 손